목표개념에 대한 새로운 접근: “왜-무엇을-어떻게”에 대한 의사결정 과정으로서 목표A New Perspective on Goal Construct: Goal as Decision-Making Process about Why, What, and How
- Other Titles
- A New Perspective on Goal Construct: Goal as Decision-Making Process about Why, What, and How
- Authors
- 이민혜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안암교육학회
- Keywords
- goal; motivation; decision-making process; goal generation; goal setting; goal implementation; 목표; 동기; 의사결정 과정; 목표 생성; 목표 설정; 목표 실행
- Citation
- 한국교육학연구, v.23, no.1, pp.113 - 13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교육학연구
- Volume
- 23
- Number
- 1
- Start Page
- 113
- End Page
- 13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294
- DOI
- 10.29318/KER.23.1.5
- ISSN
- 1598-9054
- Abstract
- 이 논문에서는 목표에 대한 다양한 관점의 문헌연구를 종합하여 역동적 의사결정 과정으로서 목표개념을 새롭게 제안하고자 하였다. 목표는 인간 동기의 원천으로서, 동기적 행동이 시작되고 유지되는 전 과정을 관장한다. 하지만 각기 다른 이론과 연구마다 정의하고 있는 목표의 수준과 범위가 너무 다양하여 이론 간 소통이 사실상 불가능한 실정이다.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먼저 기존의 목표 관련 이론들을 다섯 가지 중요 요소에 따라 분류하고, 분류 결과를 토대로 목표에 대한 새로운 정의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목표란 개인이 이루고자 하는 다면적이며 위계적인 최종 상태를 구조화하고 실행에 옮기는 동기적 과정으로 정의하였다. 이는 목표 지향적 활동 시 요구되는 세 가지 질문인 “왜-무엇을-어떻게”에 대한 해답을 찾는 과정이기도 하다. “왜”라는 질문은 목표의 생성단계를 의미하며, 목표의 원천이 되는 경험에 대한 의식적, 무의식적 해석을 바탕으로 인지적 스키마를 형성하는 단계이다. “무엇”에 대한 질문은 목표의 설정단계를 의미하며, 목표의 내용과 구조를 설정함으로써 목표 표상을 보다 구체화 시키는 단계이다. 마지막으로 “어떻게”라는 질문은 설정된 목표를 실행에 옮기는 단계로, 실행 여부에 대한 의사결정과 자기조절 과정이다. 마지막 장에서는 이와 같이 새롭게 제안된 목표개념을 청소년 학습자들이 지니는 실질적 고민들과 연관 지어 해결 방향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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