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생들이 인식하는 교사특성이 학생들의 수업태도, 자기주도학습,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Teachers Characteristics Recognized by Students on Student's Attitude, Self-direc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Teachers Characteristics Recognized by Students on Student's Attitude, Self-direc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Authors
김주영장재홍박인우
Issue Date
2017
Publisher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Keywords
교사특성; 수업태도; 자기주도학습; 학업성취도; 구조관계분석; Teacher characteristics; Student' s attitude; Self-directed learning; Academic achievement
Citation
중등교육연구, v.65, no.4, pp.731 - 758
Indexed
KCI
Journal Title
중등교육연구
Volume
65
Number
4
Start Page
731
End Page
75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302
DOI
10.25152/ser.2017.65.4.731
ISSN
1598-5202
Abstract
본 연구는 학생들이 인식하는 교사특성이 학생들의 수업태도, 자기주도학습, 학업성취도간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탐구하였다. 이를 통해 교사특성이 학생의 학습에 미치는 중요성을 확인하였으며, 학생들의 학습활동과 학습성과에 미치는 변인들의 관계를 탐색하여 교수자에 긍정적인 도움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교육연구정보원이 2010년부터 실시한 서울교육종단연구(SELS) 제6차년도(2015년) 일반계 고등학교 3학년 학생 2,913명이며, 연구방법은 학생들이 인식한 교사특성(수업전문성, 기대감, 피드백)과 학생의 수업태도, 자기주도학습,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변인 간의 직접효과 및 간접효과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학생들이 인식하는 교사특성은 수업태도, 자기주도학습,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학생들이 인식하는 교사특성은 수업태도, 자기주도학습을 매개로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쳤다. 학생들이 교사특성인 교사의 수업전문성, 기대감, 피드백을 높게 인식할수록 수업태도도 높아지고, 높은 수업태도는 자기주도학습과 학업성취도를 높인다 볼 수 있다. 제언으로 교사는 수업전문성 신장을 위해 노력해야 하며, 학생과의 관계에서 가지게 되는 기대수준을 적절하게 표출하고 관리해야 한다. 또한 적절한 피드백 을 통해 학생의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Inn woo photo

PARK, Inn wo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