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학습장애 위험학생 진단도구개발 연구: 교육과정중심사정을 기반으로 한 어휘검사Development of Diagnostic Test for At-Risk Students for Learning Disabilities: Curriculum-Based Assessment of Vocabulary
- Other Titles
- Development of Diagnostic Test for At-Risk Students for Learning Disabilities: Curriculum-Based Assessment of Vocabulary
- Authors
- 이예다나; 손승현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한국학습장애학회
- Keywords
- vocabulary curriculum-based assessment; measurement; 어휘; 교육과정중심 어휘평가; 진단도구; vocabulary
- Citation
- 학습장애연구, v.14, no.1, pp.1 - 2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장애연구
- Volume
- 14
- Number
- 1
- Start Page
- 1
- End Page
- 2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345
- ISSN
- 1738-7337
- Abstract
-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어휘 영역에서 학습장애 위험군 학생을 조기에 선별할 수 있는 교육과정중심 어휘평가도구를 개발하고 예비 검사를 통해 문항 적합도와 신뢰도, 타당도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는 초등학교 1,2학년 학생들 중 연구 참여에 동의한 593명의 학생의 결과를 분석하였다. 문항 적합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Rasch 모형을 사용하였으며, 신뢰도와 타당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내적문항신뢰도와 탐색적요인분석과 피어슨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육과정중심 어휘평가의 문항 적합도와 난이도는 위험군 학생들을 선별하는 데 적합하였으며, 신뢰도와 타당도는 모두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