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읽기 학습장애 위험학생 진단도구개발 연구: 교육과정중심사정을 기반으로 한 어휘검사Development of Diagnostic Test for At-Risk Students for Learning Disabilities: Curriculum-Based Assessment of Vocabulary

Other Titles
Development of Diagnostic Test for At-Risk Students for Learning Disabilities: Curriculum-Based Assessment of Vocabulary
Authors
이예다나손승현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학습장애학회
Keywords
vocabulary curriculum-based assessment; measurement; 어휘; 교육과정중심 어휘평가; 진단도구; vocabulary
Citation
학습장애연구, v.14, no.1, pp.1 - 28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장애연구
Volume
14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2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345
ISSN
1738-7337
Abstract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어휘 영역에서 학습장애 위험군 학생을 조기에 선별할 수 있는 교육과정중심 어휘평가도구를 개발하고 예비 검사를 통해 문항 적합도와 신뢰도, 타당도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는 초등학교 1,2학년 학생들 중 연구 참여에 동의한 593명의 학생의 결과를 분석하였다. 문항 적합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Rasch 모형을 사용하였으며, 신뢰도와 타당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내적문항신뢰도와 탐색적요인분석과 피어슨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육과정중심 어휘평가의 문항 적합도와 난이도는 위험군 학생들을 선별하는 데 적합하였으며, 신뢰도와 타당도는 모두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 Seung Hyun photo

Son, Seung Hyu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