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학교급에 따른 자기결정성 동기 인과모형 비교: 타인인정추구와 지능신념의 이중매개효과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고서연-
dc.contributor.author전경남-
dc.contributor.author손승현-
dc.date.accessioned2021-09-03T12:16:06Z-
dc.date.available2021-09-03T12:16:06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issn1598-8333-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35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학교급과 자기결정성 동기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타인인정추구 및 지능신념의 이중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는 일반초등학생 92명, 영재초등학생 90명, 일반고등학생 93명, 영재고등학생 109명 등 총 400명의 학생이 참여하였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Wei, Mallinckrodt, Larson, 및 Zakalik(2005)가 개발한 타인인정추구 척도, 한국교육개발원(2010)의 종단연구에서 사용한 지능신념 및 자기결정성 동기 척도를 사용하여 연구변인을 측정하였다. 타인인정추구와 지능신념의 이중매개효과 검증을 위하여 Hayes(2015)가 제안한 SPSS PROCESS macro 및 Bootstrapping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일반학생과 영재학생 모두 학교급이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로 높아지면 자기결정성 동기는 더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반학생과 영재학생 모두 고등학생이 초등학생보다 타인인정추구가 높고, 그 결과 지능의 향상관점을 지지하는 지능신념이 낮아지며 이는 자기결정성이 낮아지는 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영재학회-
dc.title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학교급에 따른 자기결정성 동기 인과모형 비교: 타인인정추구와 지능신념의 이중매개효과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Comparison of the Causal Models on the Relations between School Levels and Self-determination of Gifted and General Students: Double Mediation Effects of Validation from Others and Beliefs about Intelligenc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전경남-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손승현-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영재교육연구, v.27, no.4, pp.455 - 479-
dc.relation.isPartOf영재교육연구-
dc.citation.title영재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7-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455-
dc.citation.endPage47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30648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Gifted and General Students-
dc.subject.keywordAuthorSchool levels-
dc.subject.keywordAuthorValidation from others-
dc.subject.keywordAuthorBeliefs about intelligence-
dc.subject.keywordAuthorSelf-determination motivation-
dc.subject.keywordAuthorDouble mediation effect-
dc.subject.keywordAuthor영재학생과 일반학생-
dc.subject.keywordAuthor학교급-
dc.subject.keywordAuthor타인인정추구-
dc.subject.keywordAuthor지능신념-
dc.subject.keywordAuthor자기결정성 동기-
dc.subject.keywordAuthor이중매개효과-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Global Business > Division of Global Studies > 1. Journal Article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EON, Kyung Nam photo

JEON, Kyung Nam
글로벌비즈니스대학 (글로벌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