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학교급에 따른 자기결정성 동기 인과모형 비교: 타인인정추구와 지능신념의 이중매개효과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고서연 | - |
dc.contributor.author | 전경남 | - |
dc.contributor.author | 손승현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3T12:16:06Z | - |
dc.date.available | 2021-09-03T12:16:06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7 | - |
dc.identifier.issn | 1598-833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351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학교급과 자기결정성 동기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타인인정추구 및 지능신념의 이중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는 일반초등학생 92명, 영재초등학생 90명, 일반고등학생 93명, 영재고등학생 109명 등 총 400명의 학생이 참여하였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Wei, Mallinckrodt, Larson, 및 Zakalik(2005)가 개발한 타인인정추구 척도, 한국교육개발원(2010)의 종단연구에서 사용한 지능신념 및 자기결정성 동기 척도를 사용하여 연구변인을 측정하였다. 타인인정추구와 지능신념의 이중매개효과 검증을 위하여 Hayes(2015)가 제안한 SPSS PROCESS macro 및 Bootstrapping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일반학생과 영재학생 모두 학교급이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로 높아지면 자기결정성 동기는 더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반학생과 영재학생 모두 고등학생이 초등학생보다 타인인정추구가 높고, 그 결과 지능의 향상관점을 지지하는 지능신념이 낮아지며 이는 자기결정성이 낮아지는 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영재학회 | - |
dc.title |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학교급에 따른 자기결정성 동기 인과모형 비교: 타인인정추구와 지능신념의 이중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Comparison of the Causal Models on the Relations between School Levels and Self-determination of Gifted and General Students: Double Mediation Effects of Validation from Others and Beliefs about Intelligence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전경남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손승현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영재교육연구, v.27, no.4, pp.455 - 479 | - |
dc.relation.isPartOf | 영재교육연구 | - |
dc.citation.title | 영재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27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455 | - |
dc.citation.endPage | 47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306480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Gifted and General Studen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hool levels | - |
dc.subject.keywordAuthor | Validation from others | - |
dc.subject.keywordAuthor | Beliefs about intellig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Double mediation effect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영재학생과 일반학생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교급 | - |
dc.subject.keywordAuthor | 타인인정추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능신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기결정성 동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중매개효과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