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독일 직업교육에서 학생 직무능력평가 연구: 직무능력평가자와 상공회의소의 역할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Evaluation of Students' Job Capability in the German Association: Focusing on the roles of assessors and the chamber of commerce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Students' Job Capability in the German Association: Focusing on the roles of assessors and the chamber of commerce
Authors
유진영
Issue Date
2017
Publisher
(사)한국직업자격학회
Keywords
Germany; dual system; chamber of commerce; meister; performance evaluation; qualification system; 독일; 이원화제도; 상공회의소; 마이스터; 직무능력평가자; 자격제도
Citation
직업과 자격 연구, v.6, no.1, pp.157 - 174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직업과 자격 연구
Volume
6
Number
1
Start Page
157
End Page
17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383
ISSN
2287-2906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산업체와 직업학교가 직업훈련에 관한 표준화된 자격 취득을 위해 협동하고 있는 독일 직업교육모델에서 훈련 및 직종별 실습과 평가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고찰한다. 학교의 이론교육과 연계하여 기업에서 현장 실무교육과 자격과정을 이수한 학생은 연방직업훈련법에 근거하여 직능단체가 시행하는 검정에 응시한다. 각 직능단체는 독일의 자격제도를 운영하는 핵심 주체로서 기능하며 매 년 상공회의소(IHK)시험위원회에서 약 350,000명의 졸업시험이 실시된다. 훈련상태를 검증하는 중간시험 또한 이곳에서 시행된다. 중앙 상공회의소시험의 최대 장점은 모든 훈련생들이 연방단위로 동일한 과제로 시험을 치른다는 것과 이를 통한 시험의 객관성이 보장되며 시험결과를 연방단위로 비교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시험준비를 위해 모든 기업체 내에는 훈련가(직무능력평가자)가 존재하며 이들은 훈련생들을 위한 상담 뿐 아니라 훈련을 위한 전반적인 업무를 책임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직업학교 학생들을 체계화된 직무능력에 도달시키기 위해 직무능력평가자의 양성, 직무능력을 책임지고 있는 협회의 사례를 중심으로 고찰해보겠다. 직무능력이 실제적인 측면에서 어떻게 평가되고 있으며 직무능력평가자는 어떻게 양성하고 있는지에 관하여 협회의 책임과 소관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