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동영상 자료에서 시선응시정보를 활용한 학습자의 주의집중 및 분산에 대한 탐색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용진 | - |
dc.contributor.author | 류지헌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3T12:20:56Z | - |
dc.date.available | 2021-09-03T12:20:56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7 | - |
dc.identifier.issn | 1598-905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386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는 강의동영상을 보고 있는 학습자들의 시선 응시정보를 분석해서 어떤 수업조건에 서 학습자의 주의집중 및 주의분산이 나타나는지를 탐색한 것이다. 이 연구를 위하여 EBS 에서 개발된 강의동영상을 활용했으며, 이 동영상에서는 교사 1명이 나와서 전자칠판을 활 용한 수업으로 진행한 것이다. 47명의 대학생이 실험에 참가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강의 동영상에서 교수자의 얼굴방향, 지시적 제스처, 언어적 설명과 일치된 지시적 행동이 나타날 때 학습자의 주의집중이 증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지나치게 시각적인 자극정보가 많은 그림이 제시되거나 의미를 알 수 없는 자료가 제시될 때 학습자의 주의력인 분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자들의 주의집중을 급격하게 유발하는 행동에 대한 분석에서는 교수자의 활동 범위나 음성적 정보가 전자 칠판의 화면 변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었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통해서 교수자의 얼굴표정이나 제스처가 사회적 단서의 역할을 하고 있으 며, 학습자의 주의집중 증진에 필요한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탐색적 연구결과 를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의 시선이 집중되는 조건과 교수자의 비언어적 의사소 통 전략과 관련하여 수업 설계적 함의점을 논의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안암교육학회 | - |
dc.title | 강의동영상 자료에서 시선응시정보를 활용한 학습자의 주의집중 및 분산에 대한 탐색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Exploratory Study of Eye-Tracking Data on Students’ Attention in Instructional Video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용진 | - |
dc.identifier.doi | 10.29318/KER.23.3.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교육학연구, v.23, no.3, pp.5 - 33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교육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한국교육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3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5 | - |
dc.citation.endPage | 3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26825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시선추적 연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동영상 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러닝 교수설계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사 제스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주의집중 | - |
dc.subject.keywordAuthor | eye movement study | - |
dc.subject.keywordAuthor | video based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structional design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structor’s gesture | - |
dc.subject.keywordAuthor | Split attention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