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동영상 자료에서 시선응시정보를 활용한 학습자의 주의집중 및 분산에 대한 탐색연구Exploratory Study of Eye-Tracking Data on Students’ Attention in Instructional Video
- Other Titles
- Exploratory Study of Eye-Tracking Data on Students’ Attention in Instructional Video
- Authors
- 이용진; 류지헌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안암교육학회
- Keywords
- 시선추적 연구; 동영상 학습; 이러닝 교수설계; 교사 제스처; 주의집중; eye movement study; video based learning; instructional design; instructor’s gesture; Split attention
- Citation
- 한국교육학연구, v.23, no.3, pp.5 - 3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교육학연구
- Volume
- 23
- Number
- 3
- Start Page
- 5
- End Page
- 33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386
- DOI
- 10.29318/KER.23.3.1
- ISSN
- 1598-9054
- Abstract
- 이 연구는 강의동영상을 보고 있는 학습자들의 시선 응시정보를 분석해서 어떤 수업조건에 서 학습자의 주의집중 및 주의분산이 나타나는지를 탐색한 것이다. 이 연구를 위하여 EBS 에서 개발된 강의동영상을 활용했으며, 이 동영상에서는 교사 1명이 나와서 전자칠판을 활 용한 수업으로 진행한 것이다. 47명의 대학생이 실험에 참가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강의 동영상에서 교수자의 얼굴방향, 지시적 제스처, 언어적 설명과 일치된 지시적 행동이 나타날 때 학습자의 주의집중이 증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지나치게 시각적인 자극정보가 많은 그림이 제시되거나 의미를 알 수 없는 자료가 제시될 때 학습자의 주의력인 분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자들의 주의집중을 급격하게 유발하는 행동에 대한 분석에서는 교수자의 활동 범위나 음성적 정보가 전자 칠판의 화면 변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었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통해서 교수자의 얼굴표정이나 제스처가 사회적 단서의 역할을 하고 있으 며, 학습자의 주의집중 증진에 필요한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탐색적 연구결과 를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의 시선이 집중되는 조건과 교수자의 비언어적 의사소 통 전략과 관련하여 수업 설계적 함의점을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