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 시 교육 방법론 연구-<여우난곬族>의 ‘읽기 전 활동’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정은아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3T12:21:46Z | - |
dc.date.available | 2021-09-03T12:21:46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7 | - |
dc.identifier.issn | 1598-210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392 | - |
dc.description.abstract | 백석 시의 특성인 수많은 ‘낯선 어휘’가 그에 대한 ‘선지식’이 부족한 고등학교 학습자에게는 시 이해로의 정상적 진입을 방해하는 요소임을 짚고, 그 해소 방법으로서 작품에 대한 적절한 ‘읽기 전 활동’을 논하는 것이 본고의 목적이다. 그 과정은 백석의 대표적 시 <여우난곬族>을 매개로 이루어졌다. 백석 시에 대하여 실제 학습자가 감상의 난점으로 느끼는 바를 설문을 통해 확인하고, 설문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선지식’ 조성에 적합한 어휘 선정의 준거를 논하였다. 다수의 낯선 어휘로 인한 시 내용의 구체적 이해 불가라는 대부분 학습자의 반응에도 불구하고 시에 대한 흥미를 느낀 학습자군의 ‘알아챔’ 요소를 바탕으로, 모든 학습자들이 적합한 선지식을 형성할 수 있는 활동의 방향을 논하였다. 작품 내의 수많은 낯선 어휘 중 시 해석에 유용한 ‘선지식’ 형성에 ‘적합한’ 어휘를, 그리고 ‘낯설게 하기’의 미학적 효과 또한 살릴 것을 지향하여 ‘소수의’ 어휘를 선정하고, 그 어휘를 활용하여 학습자를 백석 시 감상에 있어서 최적의 여건으로 준비시킬 수 있는 활동을 제안한 것이다. 이는 일반 학습자군도 알아챔 학습자군과 같은 선지식을 형성하도록 하여 시감상의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스스로의 감상 능력을 작동시킬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함이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 |
dc.title | 백석 시 교육 방법론 연구-<여우난곬族>의 ‘읽기 전 활동’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Methodology of Bak-Suk's Poetry Education -Foucusing on a Pre-Reading Activity About the Poem: <The family of the village where the fox was bor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정은아 | - |
dc.identifier.doi | 10.22251/jlcci.2017.17.21.4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7, no.21, pp.43 - 58 | - |
dc.relation.isPartOf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17 | - |
dc.citation.number | 21 | - |
dc.citation.startPage | 43 | - |
dc.citation.endPage | 58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283390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시 교육 방법 | - |
dc.subject.keywordAuthor | 백석의 시 | - |
dc.subject.keywordAuthor | 낯선 어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선지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읽기 전 활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시에 대한 흥미를 느낀 학습자군의‘알아챔’요소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methodology of poetry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Bak-Suk&apo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 poem | - |
dc.subject.keywordAuthor | unfamiliar vocabula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iori knowledge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e-peading activ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ers&apos | - |
dc.subject.keywordAuthor | motivation of learners who are interested in poetry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