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백석 시 교육 방법론 연구-<여우난곬族>의 ‘읽기 전 활동’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은아-
dc.date.accessioned2021-09-03T12:21:46Z-
dc.date.available2021-09-03T12:21:46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392-
dc.description.abstract백석 시의 특성인 수많은 ‘낯선 어휘’가 그에 대한 ‘선지식’이 부족한 고등학교 학습자에게는 시 이해로의 정상적 진입을 방해하는 요소임을 짚고, 그 해소 방법으로서 작품에 대한 적절한 ‘읽기 전 활동’을 논하는 것이 본고의 목적이다. 그 과정은 백석의 대표적 시 &lt;여우난곬族&gt;을 매개로 이루어졌다. 백석 시에 대하여 실제 학습자가 감상의 난점으로 느끼는 바를 설문을 통해 확인하고, 설문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선지식’ 조성에 적합한 어휘 선정의 준거를 논하였다. 다수의 낯선 어휘로 인한 시 내용의 구체적 이해 불가라는 대부분 학습자의 반응에도 불구하고 시에 대한 흥미를 느낀 학습자군의 ‘알아챔’ 요소를 바탕으로, 모든 학습자들이 적합한 선지식을 형성할 수 있는 활동의 방향을 논하였다. 작품 내의 수많은 낯선 어휘 중 시 해석에 유용한 ‘선지식’ 형성에 ‘적합한’ 어휘를, 그리고 ‘낯설게 하기’의 미학적 효과 또한 살릴 것을 지향하여 ‘소수의’ 어휘를 선정하고, 그 어휘를 활용하여 학습자를 백석 시 감상에 있어서 최적의 여건으로 준비시킬 수 있는 활동을 제안한 것이다. 이는 일반 학습자군도 알아챔 학습자군과 같은 선지식을 형성하도록 하여 시감상의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스스로의 감상 능력을 작동시킬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함이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title백석 시 교육 방법론 연구-&lt;여우난곬族&gt;의 ‘읽기 전 활동’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Methodology of Bak-Suk&apos;s Poetry Education -Foucusing on a Pre-Reading Activity About the Poem: &lt;The family of the village where the fox was born&gt;--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정은아-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17.17.21.4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7, no.21, pp.43 - 58-
dc.relation.isPartOf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7-
dc.citation.number21-
dc.citation.startPage43-
dc.citation.endPage5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28339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시 교육 방법-
dc.subject.keywordAuthor백석의 시-
dc.subject.keywordAuthor낯선 어휘-
dc.subject.keywordAuthor선지식-
dc.subject.keywordAuthor읽기 전 활동-
dc.subject.keywordAuthor시에 대한 흥미를 느낀 학습자군의‘알아챔’요소-
dc.subject.keywordAuthorthe methodology of poetry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Bak-Suk&apos-
dc.subject.keywordAuthors poem-
dc.subject.keywordAuthorunfamiliar vocabulary-
dc.subject.keywordAuthorpriori knowledge-
dc.subject.keywordAuthorpre-peading activity-
dc.subject.keywordAuthorlearners&apos-
dc.subject.keywordAuthormotivation of learners who are interested in poetry-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ulture and Sports > Division of Culture Creativit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