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 시 교육 방법론 연구-<여우난곬族>의 ‘읽기 전 활동’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Methodology of Bak-Suk's Poetry Education -Foucusing on a Pre-Reading Activity About the Poem: <The family of the village where the fox was born>-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Methodology of Bak-Suk's Poetry Education -Foucusing on a Pre-Reading Activity About the Poem: <The family of the village where the fox was born>-
- Authors
- 정은아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시 교육 방법; 백석의 시; 낯선 어휘; 선지식; 읽기 전 활동; 시에 대한 흥미를 느낀 학습자군의‘알아챔’요소; the methodology of poetry education; Bak-Suk' s poem; unfamiliar vocabulary; priori knowledge; pre-peading activity; learners' motivation of learners who are interested in poetry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7, no.21, pp.43 - 5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7
- Number
- 21
- Start Page
- 43
- End Page
- 5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392
- DOI
- 10.22251/jlcci.2017.17.21.43
- ISSN
- 1598-2106
- Abstract
- 백석 시의 특성인 수많은 ‘낯선 어휘’가 그에 대한 ‘선지식’이 부족한 고등학교 학습자에게는 시 이해로의 정상적 진입을 방해하는 요소임을 짚고, 그 해소 방법으로서 작품에 대한 적절한 ‘읽기 전 활동’을 논하는 것이 본고의 목적이다. 그 과정은 백석의 대표적 시 <여우난곬族>을 매개로 이루어졌다. 백석 시에 대하여 실제 학습자가 감상의 난점으로 느끼는 바를 설문을 통해 확인하고, 설문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선지식’ 조성에 적합한 어휘 선정의 준거를 논하였다. 다수의 낯선 어휘로 인한 시 내용의 구체적 이해 불가라는 대부분 학습자의 반응에도 불구하고 시에 대한 흥미를 느낀 학습자군의 ‘알아챔’ 요소를 바탕으로, 모든 학습자들이 적합한 선지식을 형성할 수 있는 활동의 방향을 논하였다. 작품 내의 수많은 낯선 어휘 중 시 해석에 유용한 ‘선지식’ 형성에 ‘적합한’ 어휘를, 그리고 ‘낯설게 하기’의 미학적 효과 또한 살릴 것을 지향하여 ‘소수의’ 어휘를 선정하고, 그 어휘를 활용하여 학습자를 백석 시 감상에 있어서 최적의 여건으로 준비시킬 수 있는 활동을 제안한 것이다. 이는 일반 학습자군도 알아챔 학습자군과 같은 선지식을 형성하도록 하여 시감상의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스스로의 감상 능력을 작동시킬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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