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이 인식하는 “수업 중 교수-학습 활동 종류와 실행도 및 효과”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장지윤 | - |
dc.contributor.author | 김주영 | - |
dc.contributor.author | 박인우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3T12:25:47Z | - |
dc.date.available | 2021-09-03T12:25:47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7 | - |
dc.identifier.issn | 1598-590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421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실제 대학수업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수-학습 활동의 종류와 실행도를 파악하고, 학습자들이 실제 학습에 효과적이라고 인식하는 교수-학습 활동에 대해 조사함으로써 대학교육에서의 교수․학습의 질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외 문헌 및 선행연구와 전문가 검토를 통해 ‘교수법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 활동 목록’을 도출하여 대학에서 ‘수업 중 활동의 종류와 실행도 및 효과’에 관한 설문지를 제작․개발하였다. A 대학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고, 각 문항별 실행도와 평균을 통해 중심경향성을 분석하여 실제 대학수업에서 하는 교수-학습 활동의 종류와 학습의 효과성을 파악하였다. 또한 교수-학습 활동의 실행도와 학습의 효과성과의 관계 및 의미를 분석하기 위해 중요도-실행도 분석(IPA)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실제 대학수업에서는 주로 설명식 수업, 발견학습, 문제기반학습, 협동학습, 토의식 수업, 모의실험 등과 같은 교수법을 활용한 수업에서 교수-학습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대학생들이 실제로 학습에 효과적이라고 인식하는 교수-학습 활동은 상위 6개 모두 설명식 수업 중에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대학수업에서 교수-학습 활동의 실행도와 효과성을 함께 비교․분석하여 대학교육에서의 교수․학습의 질 제고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육방법학회 | - |
dc.title | 대학생이 인식하는 “수업 중 교수-학습 활동 종류와 실행도 및 효과”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Undergraduate Students’ Identification of Types, Performance and Effectiveness of Teaching-Learning Activities in Clas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인우 | - |
dc.identifier.doi | 10.17927/tkjems.2017.29.2.37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방법연구, v.29, no.2, pp.371 - 396 | - |
dc.relation.isPartOf | 교육방법연구 | - |
dc.citation.title | 교육방법연구 | - |
dc.citation.volume | 29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371 | - |
dc.citation.endPage | 396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22735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수-학습 활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학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학수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수법 유형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수학습방법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학교육의 질 제고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ing-learning activ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ing and learning activ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university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ypes of teaching method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ing-learning method | - |
dc.subject.keywordAuthor | improvement of the quality of university education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