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이 인식하는 “수업 중 교수-학습 활동 종류와 실행도 및 효과”에 관한 연구Undergraduate Students’ Identification of Types, Performance and Effectiveness of Teaching-Learning Activities in Class

Other Titles
Undergraduate Students’ Identification of Types, Performance and Effectiveness of Teaching-Learning Activities in Class
Authors
장지윤김주영박인우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교육방법학회
Keywords
교수-학습 활동; 대학교육; 대학수업; 교수법 유형; 교수학습방법; 대학교육의 질 제고; teaching-learning activity; teaching and learning activity; university education; types of teaching methods; teaching-learning method; improvement of the quality of university education
Citation
교육방법연구, v.29, no.2, pp.371 - 396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방법연구
Volume
29
Number
2
Start Page
371
End Page
39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421
DOI
10.17927/tkjems.2017.29.2.371
ISSN
1598-5903
Abstract
본 연구는 실제 대학수업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수-학습 활동의 종류와 실행도를 파악하고, 학습자들이 실제 학습에 효과적이라고 인식하는 교수-학습 활동에 대해 조사함으로써 대학교육에서의 교수․학습의 질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외 문헌 및 선행연구와 전문가 검토를 통해 ‘교수법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 활동 목록’을 도출하여 대학에서 ‘수업 중 활동의 종류와 실행도 및 효과’에 관한 설문지를 제작․개발하였다. A 대학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고, 각 문항별 실행도와 평균을 통해 중심경향성을 분석하여 실제 대학수업에서 하는 교수-학습 활동의 종류와 학습의 효과성을 파악하였다. 또한 교수-학습 활동의 실행도와 학습의 효과성과의 관계 및 의미를 분석하기 위해 중요도-실행도 분석(IPA)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실제 대학수업에서는 주로 설명식 수업, 발견학습, 문제기반학습, 협동학습, 토의식 수업, 모의실험 등과 같은 교수법을 활용한 수업에서 교수-학습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대학생들이 실제로 학습에 효과적이라고 인식하는 교수-학습 활동은 상위 6개 모두 설명식 수업 중에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대학수업에서 교수-학습 활동의 실행도와 효과성을 함께 비교․분석하여 대학교육에서의 교수․학습의 질 제고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Inn woo photo

PARK, Inn wo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