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이 인식하는 “수업 중 교수-학습 활동 종류와 실행도 및 효과”에 관한 연구Undergraduate Students’ Identification of Types, Performance and Effectiveness of Teaching-Learning Activities in Class
- Other Titles
- Undergraduate Students’ Identification of Types, Performance and Effectiveness of Teaching-Learning Activities in Class
- Authors
- 장지윤; 김주영; 박인우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한국교육방법학회
- Keywords
- 교수-학습 활동; 대학교육; 대학수업; 교수법 유형; 교수학습방법; 대학교육의 질 제고; teaching-learning activity; teaching and learning activity; university education; types of teaching methods; teaching-learning method; improvement of the quality of university education
- Citation
- 교육방법연구, v.29, no.2, pp.371 - 39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방법연구
- Volume
- 29
- Number
- 2
- Start Page
- 371
- End Page
- 396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421
- DOI
- 10.17927/tkjems.2017.29.2.371
- ISSN
- 1598-5903
- Abstract
- 본 연구는 실제 대학수업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수-학습 활동의 종류와 실행도를 파악하고, 학습자들이 실제 학습에 효과적이라고 인식하는 교수-학습 활동에 대해 조사함으로써 대학교육에서의 교수․학습의 질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외 문헌 및 선행연구와 전문가 검토를 통해 ‘교수법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 활동 목록’을 도출하여 대학에서 ‘수업 중 활동의 종류와 실행도 및 효과’에 관한 설문지를 제작․개발하였다. A 대학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고, 각 문항별 실행도와 평균을 통해 중심경향성을 분석하여 실제 대학수업에서 하는 교수-학습 활동의 종류와 학습의 효과성을 파악하였다. 또한 교수-학습 활동의 실행도와 학습의 효과성과의 관계 및 의미를 분석하기 위해 중요도-실행도 분석(IPA)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실제 대학수업에서는 주로 설명식 수업, 발견학습, 문제기반학습, 협동학습, 토의식 수업, 모의실험 등과 같은 교수법을 활용한 수업에서 교수-학습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대학생들이 실제로 학습에 효과적이라고 인식하는 교수-학습 활동은 상위 6개 모두 설명식 수업 중에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대학수업에서 교수-학습 활동의 실행도와 효과성을 함께 비교․분석하여 대학교육에서의 교수․학습의 질 제고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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