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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톤 『라케스』의 교육학적 해석 - 세 가지 아이러니를 중심으로An Educational interpretation of Plato’s 『Laches』 with Reference to three Ironies

Other Titles
An Educational interpretation of Plato’s 『Laches』 with Reference to three Ironies
Authors
홍기표강선보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교육철학학회
Keywords
플라톤적 아이러니; 중무장전투술; 등장인물; 드라마 구조; platonic irony; fighting in armor; drama structure; character
Citation
교육철학연구, v.39, no.1, pp.133 - 157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철학연구
Volume
39
Number
1
Start Page
133
End Page
15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424
DOI
10.15754/jkpe.2017.39.1.006
ISSN
1598-1568
Abstract
이 논문은 플라톤의 『라케스』에 대한 많은 연구가 그 핵심 주제를 ‘용기(andreia)’로 삼고 이뤄졌다는 사실에대한 문제의식에서 시작했다. 용기라는 단어는 이 대화편 중반 이후(『라케스』, 190d)에 처음 등장한다. 190d를 기준으로 그 전반부가 용기에 대한 예비적 논의이며 도입에 해당한다. 따라서 『라케스』는 이례적으로 “긴 도입부”, “분량이 너무 많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그러나 『라케스』를 처음부터 끝까지 견인하는 주제는 ‘교육’이다. 이 대화편은 자녀 교육을 고민하는 학부형이 조언을 구하는 장면으로 시작해서 이 주제를 계속 고민하자며 끝나기 때문이다. 플라톤은 『라케스』에서 교육 자체를 전면에 내세워 다루는 대신, 당대 헬라스인들이 익숙한 소재인 중무장전투술과 용기를 통해 교육이란 주제를 환기한다. 그는 청중들이 이 주제에 다가갈 수 있도록 섬세하면서도 순차적인 아이러니를 통해 제시한다. 이는 바로 대화편의 등장인물과 중심소재 그리고 드라마 구조의 아이러니이다. 따라서 이 논문은 『라케스』에 담긴 세 가지 아이러니를 분석하고 이 대화편의 핵심 주제가 교육임을 밝히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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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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