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인지된 유용성이 SNS 사용에 미치는 영향: 사용자 및 SNS 신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Influence of Perceived usefulness on the Use of SNS: Mediating Effect of Trust in Members and SNS

Other Titles
Influence of Perceived usefulness on the Use of SNS: Mediating Effect of Trust in Members and SNS
Authors
정다운박지혜박명섭김병조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상품학회
Keywords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인지된 유용성; 사용자 신뢰; SNS 신뢰; social network service (SNS); perceived usefuleness; trust in members; trust in SNS
Citation
상품학연구, v.35, no.1, pp.181 - 189
Indexed
KCI
Journal Title
상품학연구
Volume
35
Number
1
Start Page
181
End Page
18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447
DOI
10.36345/kacst.2017.35.1.018
ISSN
1226-6132
Abstract
소셜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는 사용자 간 의사소통 및 정보공유를 매개하는 온라인 플랫폼으로 최근 그 영향력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개인정보유출이나 프라이버시 침해 등 상존하는 위험에도 불구하고 SNS 사용자가 꾸준히 증가하는 현상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인지된 유용성이 SNS 사용에 미치는 영향을 살피면서 신뢰의 매개효과에 주목하였다. 특히, SNS가 갖는 플랫폼으로서의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사용자가 느끼는 SNS 자체에 대한 신뢰와 함께 해당 SNS를 사용하는 다른 사용자들에 대한 신뢰를 고려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NS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정하였다. 분석결과, 인지된 유용성이 신뢰를 통해 SNS 사용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이 확인되었으며, 다른 사용자들에 대한 신뢰가 SNS에 대한 신뢰 형성과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시도는 다른 제품 및 서비스, 기술과 차별화되는 SNS의 고유한 특성을 연구모형에 반영했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의를 가지며, 플랫폼 사업을 전개하고 있거나 준비하고 있는 기업에게 관리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Byung Cho photo

Kim, Byung Cho
경영대학 (경영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