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원예활동을 이용한 영어수업이 초등학생의 영어 학습 흥미와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윤은선-
dc.contributor.author박천호-
dc.contributor.author김종윤-
dc.date.accessioned2021-09-03T12:30:49Z-
dc.date.available2021-09-03T12:30:49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issn1598-1223-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46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원예활동을 이용한 영어수업이 초등학생의 영어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및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G 시 D 초등학교의 6학년 2개 학급을 대상으로 2016년 봄 학기 동안 실험을 수행하였다. 2개 학급 중 대조반은 전통적인 영어 교과서만을 가지고 수업을 진행하였고, 실험반은 영어 교과 내용에 원예활동을 접목하여 영어 수업을 진행하였다. 학생들에게 영어 수업 사전, 사후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 자신감에 대하여 설문을 하였으며, 수업 후 시험 점수를 통하여 학업 성취도를 조사하였다. 또한, 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및 학업 성취도에 대한 지속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 종료 30일 후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및 학 업 성취도에 대한 지속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 조사하였다. 영어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자신감을 조사한 사전검사에서는 대조반과 실험반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p > 0.7)으로 나타나 두 학급 학생들의 동질성을 확인 후 시행하였다. 사후검사에서 실험반 학생들이 대조반 학생들에 비해 영어 학습 흥미가 유의하게 높은 결과(p = 0.005)를 보였으며, 영어 학습에 대한 자신감에 대해서는 실험반 학생들이 대조반 학생들에 비해 높은 경향(p = 0.113)을 보였으나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각 집단에 대한 사전사후 대응 표본 t 검정 결과를 살펴보면 대조반 학생들의 영어 학습 흥미 수치는 차이가 없었으나, 실험반 학생들은 수업 진행 후 학습 흥미가 유의하게(p = 0.00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고, 영어 학습 자신감에서는 대조반(p = 0.004)과 실험반(p < 0.001) 학생들 모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 종료 30일 후 학습 흥미와 자신감에 대한 지속성 검사에서 실험반과 대조반 학생들의 자신감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학습 흥미에서는 실험반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유의하게(p = 0.009)높은 학습 흥미를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 성취도의 결과를 살펴보면 각 단원에 대한 평가를 한 결과 대조반과 실험반 학생들 간의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학습 흥미와 자신감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흥미와 자신감은 정의 상관관계 (r = 0.337, p = 0.039)을 보였으며, 흥미와 성적 간에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지는 않았지만 자신감과 성적 간에는 높은 정의 상관관계 (r = 0.586, p < 0.001)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원예활동을 이용한 영어수업은 아동의 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높여주었으며, 학습에 대한 자신감은 학업 성취도에도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원예활동을 이용한 영어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교육현장에서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후속 연구와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한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화예디자인학회-
dc.title원예활동을 이용한 영어수업이 초등학생의 영어 학습 흥미와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Effect of English Lessons with Horticultural Activities on Interest and Confidence of English Stud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종윤-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화예디자인학 연구, v.36, no.36, pp.59 - 71-
dc.relation.isPartOf한국화예디자인학 연구-
dc.citation.title한국화예디자인학 연구-
dc.citation.volume36-
dc.citation.number36-
dc.citation.startPage59-
dc.citation.endPage71-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19974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Horticultural Activity-
dc.subject.keywordAuthorEnglish study-
dc.subject.keywordAuthorInterest-
dc.subject.keywordAuthorConfidence-
dc.subject.keywordAuthor원예활동-
dc.subject.keywordAuthor영어 학습-
dc.subject.keywordAuthor흥미-
dc.subject.keywordAuthor자신감-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Plant Biotechnolog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