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원예활동을 이용한 영어수업이 초등학생의 영어 학습 흥미와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Effect of English Lessons with Horticultural Activities on Interest and Confidence of English Stud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Other Titles
Effect of English Lessons with Horticultural Activities on Interest and Confidence of English Stud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uthors
윤은선박천호김종윤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화예디자인학회
Keywords
Horticultural Activity; English study; Interest; Confidence; 원예활동; 영어 학습; 흥미; 자신감
Citation
한국화예디자인학 연구, v.36, no.36, pp.59 - 71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화예디자인학 연구
Volume
36
Number
36
Start Page
59
End Page
7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466
ISSN
1598-1223
Abstract
본 연구는 원예활동을 이용한 영어수업이 초등학생의 영어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및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G 시 D 초등학교의 6학년 2개 학급을 대상으로 2016년 봄 학기 동안 실험을 수행하였다. 2개 학급 중 대조반은 전통적인 영어 교과서만을 가지고 수업을 진행하였고, 실험반은 영어 교과 내용에 원예활동을 접목하여 영어 수업을 진행하였다. 학생들에게 영어 수업 사전, 사후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 자신감에 대하여 설문을 하였으며, 수업 후 시험 점수를 통하여 학업 성취도를 조사하였다. 또한, 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및 학업 성취도에 대한 지속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 종료 30일 후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및 학 업 성취도에 대한 지속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 조사하였다. 영어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자신감을 조사한 사전검사에서는 대조반과 실험반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p > 0.7)으로 나타나 두 학급 학생들의 동질성을 확인 후 시행하였다. 사후검사에서 실험반 학생들이 대조반 학생들에 비해 영어 학습 흥미가 유의하게 높은 결과(p = 0.005)를 보였으며, 영어 학습에 대한 자신감에 대해서는 실험반 학생들이 대조반 학생들에 비해 높은 경향(p = 0.113)을 보였으나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각 집단에 대한 사전사후 대응 표본 t 검정 결과를 살펴보면 대조반 학생들의 영어 학습 흥미 수치는 차이가 없었으나, 실험반 학생들은 수업 진행 후 학습 흥미가 유의하게(p = 0.00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고, 영어 학습 자신감에서는 대조반(p = 0.004)과 실험반(p < 0.001) 학생들 모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 종료 30일 후 학습 흥미와 자신감에 대한 지속성 검사에서 실험반과 대조반 학생들의 자신감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학습 흥미에서는 실험반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유의하게(p = 0.009)높은 학습 흥미를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 성취도의 결과를 살펴보면 각 단원에 대한 평가를 한 결과 대조반과 실험반 학생들 간의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학습 흥미와 자신감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흥미와 자신감은 정의 상관관계 (r = 0.337, p = 0.039)을 보였으며, 흥미와 성적 간에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지는 않았지만 자신감과 성적 간에는 높은 정의 상관관계 (r = 0.586, p < 0.001)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원예활동을 이용한 영어수업은 아동의 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높여주었으며, 학습에 대한 자신감은 학업 성취도에도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원예활동을 이용한 영어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교육현장에서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후속 연구와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Plant Biotechnolog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