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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오프라인 융합토론수업 사례연구 - 플립드러닝을 활용한 법학교육Legal Education Case Study on Flipped Learning with Online Discussion

Other Titles
Legal Education Case Study on Flipped Learning with Online Discussion
Authors
신현탁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 법과인권교육학회
Keywords
플립드 클래스; 블렌디드러닝; 수업 후 단계; 온라인 토론; 누적적 피드백; Flipped class; blended learning; online discussion; cummulative communication structure; wisdom of crowd
Citation
법과인권교육연구, v.10, no.3, pp.161 - 186
Indexed
KCI
Journal Title
법과인권교육연구
Volume
10
Number
3
Start Page
161
End Page
18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511
ISSN
2005-9000
Abstract
본 논문은 교양법학 과목을 토론수업으로 진행하면서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 사이에 의 사소통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보려는 의도에서 ‘플립드러닝’ 방식을 활용한 사례연구이다. 본 연구는 (i) 법학교육에서 플립드러닝을 적용한 토론 수업은 어떻게 설계될 수 있는가, 그리고 (ii) 법학교육에서 플립드러닝을 적용한 토론 수업의 효과는 어떠한가를 다루었다. 동일한 과목을 2015년과 2016년에 플립드 클래스로 설계하면서 ‘온라인수업’과 ‘출석수업’의 연계 를 강화하기 위하여 수강생들과 지속적인 피드백을 주고 받는 구조로 만들었다. 이렇게 누적되는 피드 백 결과에 더하여 수강생들이 기존의 강의 동영상들을 반복적으로 복습함으로써 학습효과가 강화될 수 있었고, 수강생들은 더욱 활발하게 토론에 참여하였는바, 이는 플립드러닝의 장점이 실현된 결과이 다. 다만 플립드러닝에 의하여 토론을 위한 사전지식을 제공하고 토론 참여도를 높일 수는 있었지만, 유연하고 창의적인 토론을 훈련시킬 수는 없었다. 이에 토론의 수준을 높이고 시너지 효과를 발생시킬 목적으로, 2016년도 수업에서는 ‘수업 후 단계’ 를 ‘블렌디드 러닝’방식으로 보완하여 온라인 발표·토론을 실시하도록 개선하였다. 즉, 출석수업에서 이루어진 발표 및 토론에 추가하여 이후 1주일간 온라인 상에서 모든 학생들이 자기 의견을 발표하고 상호 토론을 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우리말의 언어적 한계를 극복하여 서로의 의견을 깊이있게 이해하고 주요 쟁점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토론을 하는 경험을 하였다. 디지털 네이티브인 우리 학생들에게 온라인 토론은 의사소통 방식의 주효한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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