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에 공표한 일본의 학습지도요령과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구성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자미 | - |
dc.contributor.author | 이원규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3T12:38:12Z | - |
dc.date.available | 2021-09-03T12:38:12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7 | - |
dc.identifier.issn | 1598-501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539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2016년 공표한 일본의 학습지도요령과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구성 방식을 비교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양국의 국가 수준 교육과정 구성을 비교하기 위해 구성 체계, 구체적인 내용과 더불어 정보과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흐름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일본은 학습지도요령의 개정 원인, 목적, 목표 달성 방법 등을 제시함으로써, 해당 문서에 대한 당위성이 강조되었다. 한국은 총론과 각론의 분절적 개발에서 비롯된 괴리가 문서상에서도 파악되었고, 시대적 흐름이나 교과의 변화를 고려하지 않은 교육과정의 구성 및 방향설정의 오류를 발견할 수 있었다. 교육과정이 내용에 대한 충분성과 시대적 상황을 반영한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전체 프레임에 대한 개선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내용에 대한 인식 없이 프레임을 구성하는 것은 교육에 대한 목적과 방향을 제대로 설정할 수 없음에 대한 성찰을 제공했다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 |
dc.title | 2016년에 공표한 일본의 학습지도요령과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구성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n analysis of the 2016 government guidelines for teaching of Japan and the outline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of Korea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자미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원규 | - |
dc.identifier.doi | 10.32431/kace.2017.20.4.00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20, no.4, pp.1 - 14 | - |
dc.relation.isPartOf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title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20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1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24937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일본의 학습지도요령 | - |
dc.subject.keywordAuthor | 2015 개정 교육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보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컴퓨팅 사고 | - |
dc.subject.keywordAuthor | government guidelines for teach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rriculum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formatics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putational thinking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