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 교육행정학의 정체성: 이론 탐색의 의의와 지향성The Identity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in Korea: The Significance of Theoretical Inquiry and Orientation

Other Titles
The Identity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in Korea: The Significance of Theoretical Inquiry and Orientation
Authors
신현석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교육행정학회
Keywords
Korean educational administration; Disciplinary identity; Theory; Research; Practice; 한국 교육행정학; 학문적 정체성; 이론; 연구; 실제
Citation
교육행정학연구, v.35, no.1, pp.195 - 232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행정학연구
Volume
35
Number
1
Start Page
195
End Page
23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659
ISSN
1226-8755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 교육행정학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한국 교육행정학의 이론 탐색이 갖는 의의와 지향성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먼저 한국 교육행정학의 실제, 연구, 이론의 문제와 과제를 진단하고, 그것들이 교육행정학의 학문적 정체성의 구성 개념들에 어떻게 투영되는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교육행정학의 학문적 정체성은 현장성, 자족성, 정합성의 필요조건과 토착화, 차별화의 충분조건을 모두 갖춘 통합적인 개념으로 정의된다. 한국의 교육행정학이 이러한 조건들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상황에서, 우리의 토양에서 발현된 현상을 개념화하여 연구를 통해 이론화하려는 이론적 탐색 노력은 한국적 교육행정학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출발 지점으로서의 의의를 갖는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한국 교육행정학의 이론 탐색은 ① 중범위 이론의 지향, ② 학문 탐구의 현장성 강화와 실천, ③ 학문 공동체의 연구풍토 개선과 건전한 학풍 조성을 지향해야함을 밝혔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Hyun Seok photo

Shin, Hyun Seok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