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기초주의 관점에서 본 모리 아키라(森昭) - 교육자적 특질을 중심으로 -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한용진-
dc.contributor.author신현정-
dc.date.accessioned2021-09-03T12:53:02Z-
dc.date.available2021-09-03T12:53:02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issn1229-8581-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660-
dc.description.abstract이 글은『교육인간학』(1961)과『인간형성원론』(1977)을 쓴 모리 아키라(森昭:1915-1976)의 교육자적 특징이 1957년에 청뢰(淸籟) 한기언(韓基彦:1925-2010)이 제창한 기초주의의 교육자론과 어떻게관련되는가를 살펴보는 것이 목적이다. 한기언의 기초주의는 인간형성의 논리이다. 여기서 ‘교육자’란 자신의 삶을 교육적으로 살아가는 모든 사람을 지칭하는 것이다. 기초주의의 관점에서 본모리의 교육자적 자질을 정리해 보면 다음 세 가지이다. 첫째 모리의 ‘고쳐짓기형 향도자(嚮導者)’ 는 기초주의의 시간의 이념과 관련된 역사의식을 지닌 사람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변화에 대한‘통찰성’이 요구된다. 둘째 모리의 ‘자기성전(自己成全)의 지성인(知性人)’은 기초주의의 ‘자유의 이념’과 관련된 고매인격의 소유자라 할 수 있다. 인류에 대한 박애의 마음을 갖는 ‘수월성’이 요구된다. 셋째 모리의 ‘세대계승적 개척자(開拓者)’는 기초주의의 ‘질서의 이념’과 관련된 교회불권(敎誨 不倦)의 선구자라 볼 수 있다. 양립하기 어려운 두 가지 과제를 동시에 달성하려는 ‘독창성’이 요구된다. 결국 모리의 교육인간학과 한기언의 기초주의는 단지 외국 교육 이론의 소개로 그치는 것이아니라 ‘이론의 자기전개’를 통해 실천적 이념의 원리·철학적 고찰이라는 공통점을 보여주고 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일본교육학회-
dc.title기초주의 관점에서 본 모리 아키라(森昭) - 교육자적 특질을 중심으로 --
dc.title.alternativeEducational traits of Mori Akira through the viewpoint of Foundationism-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한용진-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일본교육학연구, v.22, no.1, pp.27 - 46-
dc.relation.isPartOf한국일본교육학연구-
dc.citation.title한국일본교육학연구-
dc.citation.volume22-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27-
dc.citation.endPage4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23772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한기언(韓基彦)-
dc.subject.keywordAuthor모리 아키라(森昭)-
dc.subject.keywordAuthor기초주의-
dc.subject.keywordAuthor교육인간학-
dc.subject.keywordAuthor교육자-
dc.subject.keywordAuthor韓基彦-
dc.subject.keywordAuthor森昭-
dc.subject.keywordAuthor基礎主義-
dc.subject.keywordAuthor敎育人間學-
dc.subject.keywordAuthor敎育者-
dc.subject.keywordAuthorKi-Un Hahn-
dc.subject.keywordAuthorAkira Mori-
dc.subject.keywordAuthorFoundationism-
dc.subject.keywordAuthorEducational Anthropology-
dc.subject.keywordAuthorEducato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