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 교육의 실제와 교육학의 과제: 교육행정학의 관점The Practices of Education and Tasks of Education as a Discipline in Korea

Other Titles
The Practices of Education and Tasks of Education as a Discipline in Korea
Authors
신현석정용주
Issue Date
2017
Publisher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Keywords
education; educational administration; practice; logic; disciplinary identity; 교육학; 교육행정학; 교육의 실제; 교육논리; 학문적 정체성
Citation
교육문제연구, v.30, no.1, pp.293 - 322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문제연구
Volume
30
Number
1
Start Page
293
End Page
32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677
ISSN
1226-7864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 교육의 현실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학과 교육행정학의 관계를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적 관점에서 요구되는 교육학의 학문적 과제를 탐색하는데 목표를 두었다. 교육의 현실과 미래를 조망한 결과 문제의식의 대부분은 정책과 제도의 개선과 연결되어 있으며 이러한 현실은 고스란히 교육행정의 실제를 구성함을 알 수 있었다. 교육학과 교육행정학의 관계는 교육행정학의 외연 확장성과 실제 지향성 경향이 뚜렷한 가운데 범 교육학의 구심력 회복이 필요하다는 전제하에 협동과 분리의 동시적 개념으로서 ‘따로 또 같이’ 라는 발전적 상승 관계를 정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 연구는 교육학의 구심력 회복을 위한 과제는 교육학과 분과 학문의 공통분모로서 인간학을 확립하고 그것의 중심논리로서 범사회적으로 인간의 상생과 공존을 모색하는 교육학 자체의 논리 개발과 이를 통해 교육학의 내포를 단단히 하고 이 교육논리가 외연을 관통하도록 하여 정체성을 구현하는 것으로 보았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Hyun Seok photo

Shin, Hyun Seok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