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학계 고등학교의 진로에 따른 교과 분화 및 과정 구성 기준 개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림 | - |
dc.contributor.author | 홍후조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3T12:58:57Z | - |
dc.date.available | 2021-09-03T12:58:57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7 | - |
dc.identifier.issn | 1229-3202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722 | - |
dc.description.abstract | 교육기본법 제3조, 초‧중등교육법 제48조,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을 학생의 적성과 진로에 맞추어 제공할 것을 규정하고 있으나, 여전히 고교에서는 획일적이고 선택의 여지가 적은 빈곤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진학계 고등학교의 교과를 다양하게 분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과목을 선택 및 조합하여 다양한 진로과정을 구성하는 일련의 진행과정 및 결과와 관련된 기준을 만들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광범한 이론적 검토와 숙의를 바탕으로 영역, 요소, 지표라는 3개의 항목을 도출하고 체제적 접근과 육하원칙을 접목하여 각 영역 및 요소 항목으로 구성된 ‘진학계 고등학교의 진로에 따른 교과 분화 및 과정 구성 기준 가안’을 마련하였다. 이어서 가안에서 개발된 영역과 요소를 조정하고 지표 항목을 추가로 개발하여 초안을 마련하였고, 관련 전문가들의 폭넓은 의견 참조를 통하여 초안을 보완한 수정안을 개발하였다. 이렇게 마련된 수정안에 대하여 전문가 총 4인에 의한 집중적인 심층 면담 및 축조심의, 32명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가 의견 조사를 통하여 타당성 검토를 거쳤다. 그 결과 총 5개 영역, 14개 요소, 38개 지표로 구성된 최종안이 도출되었다. 특히 전문가 의견 조사 결과 이 연구에서 도출한 기준(안)에 대한 모든 항목의 CVR 값이 .938 ∼ 1.0으로 나타나 타당성을 얻었다. 이 기준은 교과를 진로별‧영역별·수준별 과목으로 체계적으로 분화하여 다양하고 적정한 수의 과목으로 이루어진 ‘교과목체계표’를 생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이 진로에 따라 선택하여 이수하게 하는 ‘진로과정이수체계표’를 제시하도록 안내할 수 있을 것이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육과정학회 | - |
dc.title | 진학계 고등학교의 진로에 따른 교과 분화 및 과정 구성 기준 개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Standards for Subjects Differentiation and Career Courses Composition in Academic High School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홍후조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과정연구, v.35, no.3, pp.101 - 127 | - |
dc.relation.isPartOf | 교육과정연구 | - |
dc.citation.title | 교육과정연구 | - |
dc.citation.volume | 35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101 | - |
dc.citation.endPage | 127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26637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진학계 고등학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선택 교육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과정 다양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진로집중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진로탐색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진로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분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선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조합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구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과목체계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수체계표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과정기준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llege-bound or academic/preparatory high school | - |
dc.subject.keywordAuthor | elective curriculum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rriculum diversifi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areer-focused cours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areer-search cours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areer cours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ubjec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fferenti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e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bin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posi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ubjects frameworks /tabl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urse-taking pathway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rriculum standards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