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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사회 한국인의 과학소양에 대한 요구 분석The Needs Analysis on Science Literacy Required for Koreans in the Future Society

Other Titles
The Needs Analysis on Science Literacy Required for Koreans in the Future Society
Authors
전승준곽영순고훈영이영식최성연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과학교육학회
Keywords
science literacy; megatrend; scientific methods; science knowledge; science application; key competencies; 과학소양; 메가트렌드; 과학의 방법; 과학지식; 과학 응용; 핵심역량
Citation
한국과학교육학회지, v.37, no.3, pp.441 - 452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과학교육학회지
Volume
37
Number
3
Start Page
441
End Page
45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766
DOI
10.14697/jkase.2017.37.3.441
ISSN
1226-5187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2050년 미래사회를 살아갈 한국인을 위한 과학 소양 범주 및 구성요소 도출에 앞서서, 설문조사를 통해 2050년 미래 사회 변화 전망에 따라 요청되는 과학소양의 구성요소를 탐색하고, 2050년 미래학교 과학교육을 통해 다루어야 할 과학소양 주제와 과학 소양 구성범주별 중요도 변화 등을 전망하려는 것이다. 본 연구는 보다 큰 프로젝트인 ‘모든 한국인을 위한 과학(Science for All Koreans) 개발’이라는 연구의 일환으로 수행된 것으로 미래 한국인을 위한 과학소양을 규명하기 위한 기초연구에 해당한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과학소양의 정의에는 기존 과학지식 이외에 과학적 사고방식과 작업 방식 그리고 과학의 응용 등을 포함해야 한다고 응답자들은 강조하였다. 2050년 미래사회 변화 전망에 따라 요청되는 과학소양을 지식과 핵심역량으로 구분하여 제안하고, 2050년 미래 학교 과학소양 교육을 위한 교과목 편성, 과학소양 구성범주별로 중요도 추이변화 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미래 한국인을 위한 과학소양의 범주로 과학의 방법, 과학지식, 과학의 응용 등을 제안하였다. 또한 2050년 미래사회를 살아갈 한국인을 위한 과학소양 범주 및 구성요소 도출에 주는 시사점과 한국인을 위한 과학소양 개발의 방향을 제안하 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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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Science > Department of Chemistry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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