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공감능력과 성공지능의 비교 및 관계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백영선-
dc.contributor.author손승현-
dc.date.accessioned2021-09-03T13:04:29Z-
dc.date.available2021-09-03T13:04:29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issn1598-8333-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77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초등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공감능력과 성공지능의 차이와 성공지능에 대한 공감능력의 영향이 집단 간에 어떻게 다른 양상을 보이는 지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영재학생 89명, 일반학생 94명 총 183명의 학생들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연구결과는 공감능력과 성공지능 모두영재학생이 높게 나타났으며, 대체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하지만 일반여학생과영재남학생의 공감능력을 비교하면, 오히려 영재남학생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성별과 영재여부에서의 상호작용효과로 인한 결과로 설명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성공지능의 하위요인 중 분석적 지능과 관련이 높은 공감능력의 하위요인을 분석한 결과, 인지적 공감과 분석적지능이 가장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러한 결과는 초등영재학생보다 일반학생에게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영재학회-
dc.title초등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공감능력과 성공지능의 비교 및 관계 분석-
dc.title.alternativeComparison of Empathy Ability and Successful Intelligence between Elementary Gifted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 and Analysis of the Relationship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손승현-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영재교육연구, v.27, no.4, pp.587 - 605-
dc.relation.isPartOf영재교육연구-
dc.citation.title영재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7-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587-
dc.citation.endPage60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30649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Gifted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Successful intelligence-
dc.subject.keywordAuthorEmpathic ability-
dc.subject.keywordAuthorGifted women-
dc.subject.keywordAuthorGifted elementary school students-
dc.subject.keywordAuthor영재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성공지능-
dc.subject.keywordAuthor공감능력-
dc.subject.keywordAuthor여성영재-
dc.subject.keywordAuthor초등영재학생-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 Seung Hyun photo

Son, Seung Hyu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