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공감능력과 성공지능의 비교 및 관계 분석Comparison of Empathy Ability and Successful Intelligence between Elementary Gifted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 and Analysis of the Relationships
- Other Titles
- Comparison of Empathy Ability and Successful Intelligence between Elementary Gifted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 and Analysis of the Relationships
- Authors
- 백영선; 손승현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한국영재학회
- Keywords
- Gifted education; Successful intelligence; Empathic ability; Gifted women; Gifted elementary school students; 영재교육; 성공지능; 공감능력; 여성영재; 초등영재학생
- Citation
- 영재교육연구, v.27, no.4, pp.587 - 60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영재교육연구
- Volume
- 27
- Number
- 4
- Start Page
- 587
- End Page
- 605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777
- ISSN
- 1598-8333
- Abstract
- 본 연구는 초등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공감능력과 성공지능의 차이와 성공지능에 대한 공감능력의 영향이 집단 간에 어떻게 다른 양상을 보이는 지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영재학생 89명, 일반학생 94명 총 183명의 학생들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연구결과는 공감능력과 성공지능 모두영재학생이 높게 나타났으며, 대체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하지만 일반여학생과영재남학생의 공감능력을 비교하면, 오히려 영재남학생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성별과 영재여부에서의 상호작용효과로 인한 결과로 설명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성공지능의 하위요인 중 분석적 지능과 관련이 높은 공감능력의 하위요인을 분석한 결과, 인지적 공감과 분석적지능이 가장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러한 결과는 초등영재학생보다 일반학생에게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