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학교적응 영향요인들 간 구조적 관계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the Factors Influencing School Adjustment Among Korean Children Using Community Child Center

Other Titles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the Factors Influencing School Adjustment Among Korean Children Using Community Child Center
Authors
방수민김경근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교육사회학회
Keywords
지역아동센터; 학교적응; 아동 결핍지수;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community child center; school adjustment; child deprivation index; parental socioeconomic status
Citation
교육사회학연구, v.27, no.2, pp.69 - 99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사회학연구
Volume
27
Number
2
Start Page
69
End Page
9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779
DOI
10.32465/ksocio.2017.27.2.003
ISSN
1229-344X
Abstract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아동패널조사 2기 패널 2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자 수행되었다. 초등학교 5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한 결과, 아동 결핍지수, 부모-자녀 관계, 지역아동센터 교사-아동 관계, 지역아동센터 만족도가 아동의 학교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아동의 학교적응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발휘하지 않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하지만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학교적응에 가장 강력한 영향을 끼치는 아동 결핍지수를 결정하는 핵심요인으로 밝혀졌다. 아동 결핍지수는 부모-자녀 관계에는 강력한 영향을 미치지만 지역아동센터 관련 변인들에는 별다른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았다. 센터 내 교사-아동 관계는 학교적응에 직접적으로 강력한 정적 효과를 발휘하는 한편 센터에 대한 만족도를 매개로 학교적응에 유의미한 간접효과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저소득층 아동의 계층상승에 지역아동센터가 기여할 수 있는 방안들을 간략하게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Kyung keun photo

Kim, Kyung keu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