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어교육과 다문화주의Multicultural Education through ELT Textbooks: Developing a Checklist for English Materials Evaluation Based on Multiculturalism

Other Titles
Multicultural Education through ELT Textbooks: Developing a Checklist for English Materials Evaluation Based on Multiculturalism
Authors
김민아어도선
Issue Date
2017
Keywords
다문화 사회; 다문화주의; 다문화교육; 영어 교재 평가 체크리스트; 사회문화적 접근; Multiculturalism; multicultural education; textbook evaluation criteria; E리
Citation
교육과정평가연구, v.20, no.4, pp.25 - 51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과정평가연구
Volume
20
Number
4
Start Page
25
End Page
5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804
DOI
10.22799/jce.2017.20.4.002
ISSN
1229-1544
Abstract
다문화 수용성이 중요한 사회적 담론으로 부상함에 따라 2015년 영어과 교육과정 개정에 다문화 이해가 성취기준으로 제시되었다. 영어 교재(교과서 포함)가 학습자의 다문화 이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영어 교재가 다문화주의의 이념과 원리를 잘 반영하고 있는지를 살피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영어 교재 평가와 관련한 기존 연구와 이미 소개된 체크리스트를 분석하고 종합한 후 우리 사회의 영어교육 환경에 적합한 다문화주의 기반 영어 교재 평가 체크리스트를 체계적이고 상세하게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도구의 타당성과 효용성을 검증하기 위해 고교 영어교과서에 이 체크리스트를 적용하여 교과서의 다문화 요소를 분석하고 평가하였으며, 다문화 반영이 미흡하게 나타난 것으로 평가 결과를 보여주었다. 이 연구를 통해 학습자들이 언어적으로 뿐 아니라 ‘다문화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다문화 친화적인 영어교육 환경이 조속히 마련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nglish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