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웁살라 모형의 국제화 단계에 비추어 본 LG전자의 국제화 역사에 관한 연구The Historical Review on Internationalization Process of LG Electronics based on the Uppsala Model

Other Titles
The Historical Review on Internationalization Process of LG Electronics based on the Uppsala Model
Authors
송기홍정재호조혜진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경영사학회
Keywords
LG Electronics; Internationalization; Entry Mode; Uppsala Model; LG전자; 국제화; 진출전략; 웁살라 모형
Citation
경영사연구, v.32, no.4, pp.5 - 36
Indexed
KCI
Journal Title
경영사연구
Volume
32
Number
4
Start Page
5
End Page
3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839
DOI
10.22629/kabh.2017.32.4.001
ISSN
2733-4058
Abstract
한국의 대표적인 수출 산업인 전기전자 산업 중 LG전자는 한국 최초의 전자회사이자 가장앞서 해외 시장 수출과 국제화에 나서 세계적인 다국적기업으로 성장한 기업이다. 본 연구는 개발도상국의 기술과 자본이 부족한 중소기업으로 시작하여 높은 수준의 국제화를 달성한 LG전자의 사례를 단계적 국제화 이론인 ‘웁살라 모형(Uppsala Model)’에 기초하여 각 단계별 주요 전략과 핵심요소를 분석하고자 한다. 웁살라 모형이 제시하는 바와 같이 LG전자는 누적되어가는 경험적 지식을 바탕으로 점진적으로 국제화 수준을 높여갔다. 국제화의 첫 단계는 대리상을 통한 산발적 수출이었으며 두 번째 국제화 단계인 해외 판매법인 설립을 통한 규칙적이고 체계적인 수출 및 브랜드 구축 단계로 발전했다. 마지막으로 LG전자는 선진국의 신보호무역주의 조류의 극복과 글로벌 전략 완성을 위해 투자 규모와 요구 수준이 가장 높은 해외 생산법인을 통한 현지화 단계로 점진적으로 이전해 갔다. 각 단계에서 경험한 주요 도전요인과 LG전자가 이루어낸 성과는 한국 제조기업의 국제화에 대한 시사점과 기술과 자본이 부족한 개발도상국 기업들의 국제화 성공 모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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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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