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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의 중등 정보교사 양성 과정에서 정보윤리교육 현황 분석Analysis of information ethics education in the secondary school informatics teacher training programs of several graduate schools of education

Other Titles
Analysis of information ethics education in the secondary school informatics teacher training programs of several graduate schools of education
Authors
양혜지김자미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컴퓨터교육학회
Keywords
정보윤리; 정보교사; 교사 전문성; 교육과정; 교육대학원; Information Ethics; Informatics Teacher; Teacher Expertise; Curriculum;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itation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20, no.2, pp.23 - 34
Indexed
KCI
Journal Title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olume
20
Number
2
Start Page
23
End Page
3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849
DOI
10.32431/kace.2017.20.2.003
ISSN
1598-5016
Abstract
정보기술의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정보윤리는 교과로서 ‘정보’가 처음 교육과정을 구성한 2007 개정 교육과정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단원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는 학교 현장에서 일반윤리와 다르게 정보윤리 교육을 해야 하는 정보교사들에게 요구되는 내용 지식의 정도를 분석하고, 교육대학원의 정보윤리교육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목적달성을 위해 2002학년도부터 2016학년도까지 정보·컴퓨터교사 임용시험의 정보윤리 내용을 분석하고, 32개 교육대학원의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2004학년도 임용시험부터 10회의 시험에서 정보윤리 관련 문항이 출제되었다. 둘째, 임용시험 초기에는 역기능에 관한 문항들이 주로 출제되었으나, 2010학년도 이후로 저작권, 정보보안, 다양한 중독 관련 문항이 많았다. 셋째, 정보교사 양성기능이 있는 32개의 교육대학원 중 11개(33%)에만 정보윤리가 개설되어 있었다. 본 연구는 정보윤리 관련 문항의 변화 흐름을 분석하고, 정보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대학원의 정보윤리교육에 대해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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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mputer Scienc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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