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상을 통한 한정판 출시가 소비자 평가에 미치는 영향 - 모 브랜드 컨셉과 희소성 메시지의 역할 -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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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백재은 | - |
dc.contributor.author | 류강석 | - |
dc.contributor.author | 한영지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3T13:12:00Z | - |
dc.date.available | 2021-09-03T13:12:00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7 | - |
dc.identifier.issn | 1226-926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857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한정판 신제품의 소비자반응에 관한 이해를 확장하기 위해서 두 개의 실험을 실시하였다. 특히 브랜드 확장의 관점에서 한정판 신제품을 규정하여 모 브랜드와 신제품 간의 컨셉 유사성과 모 브랜드 컨셉 유형이라는 두 개념에 주목하였고, 한정 마케팅 영역의 주요 변수인 희소성 메시지의 조절작용도 고찰하였다. 실험 1에 의하면, 모 브랜드 컨셉과 유사할 때 보다는 유사하지 않을 때 소비자는 한정판 신제품 (vs. 비 한정판 신제품)을 더욱 호의적으로 평가하였고, 해당 효과는 모 브랜드가 기능 컨셉 보다는 명성 컨셉을 지녔을 때 더욱 크게 나타났다. 또한 명성 컨셉 브랜드만 다룬 실험 2에 의하면, 한정판 신제품이 모 브랜드 컨셉과 유사할 때는 기회 제한 희소성 메시지에 대해 소비자는 더욱 호의적으로 반응한 반면, 한정판 신제품이 모 브랜드 컨셉과 유사하지 않을 때는 독특성 메시지에 대해 더욱 호의적으로 평가하였다. 본 연구는 희소성 마케팅 문헌에서 상대적으로 연구가 적은 편인 한정판 제품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변수들을 제시하였고, 기존 변수와의 상호작용도 발견하였다. 더불어 한정판 제품에 대한 실무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유통학회 | - |
dc.title | 소매상을 통한 한정판 출시가 소비자 평가에 미치는 영향 - 모 브랜드 컨셉과 희소성 메시지의 역할 -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Brand Concept Type and Consistency and Scarcity Message on Consumer Evaluation of Limited Edition Product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류강석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유통연구, v.22, no.1, pp.19 - 37 | - |
dc.relation.isPartOf | 유통연구 | - |
dc.citation.title | 유통연구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9 | - |
dc.citation.endPage | 37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19357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한정판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 컨셉 유사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 컨셉 유형 | - |
dc.subject.keywordAuthor | 희소성 메시지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 확장 | - |
dc.subject.keywordAuthor | Limited edi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arc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concept | - |
dc.subject.keywordAuthor | New produc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extension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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