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골프장 서비스스케이프 품질이 골프장이미지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Golf club Servicescape quality on Golf club Image and Re-visit Intention

Other Titles
The Effect of Golf club Servicescape quality on Golf club Image and Re-visit Intention
Authors
허세응강민규김차용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스포츠학회
Keywords
서비스스케이프 품질; 골프장이미지; 재방문의도; Servicescape; Golf club Image; Re-visit intention
Citation
한국스포츠학회, v.15, no.3, pp.349 - 360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한국스포츠학회
Volume
15
Number
3
Start Page
349
End Page
36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874
ISSN
1738-3250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골프장 서비스스케이프 품질이 골프장이미지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국내 골프장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골프장 고객 454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데이터 처리방법으로는 SPSS(ver. 21.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인구통계학적 특성별 골프장 이미지 및 재방문의도와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test와 ANOVA를 사용하였고, 서비스스케이프 품질이 골프장이미지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관계와 영향을 설명하기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살펴본 후,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따라서 연구결과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별 서비스스케이프 품질의 차이비교에서는 주변과 심미의 경우 연령과 라운딩 횟수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편의의 경우에는 연령, 라운딩 횟수, 월 소득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서비스스케이프 품질이 골프장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주변요소, 심미, 편의 세 개 요인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서비스스케이프 품질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주변, 심미 두 요인만 재방문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조사 되었다. 넷째, 골프장이미지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사회적이미지 요인과 공헌적이미지 요인 모두 재방문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ulture and Sports > Sport Business in Division of Global Sport Studi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Cha Yong photo

KIM, Cha Yong
문화스포츠대학 (국제스포츠학부 스포츠비즈니스전공)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