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장 서비스스케이프 품질이 골프장이미지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Golf club Servicescape quality on Golf club Image and Re-visit Intention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Golf club Servicescape quality on Golf club Image and Re-visit Intention
- Authors
- 허세응; 강민규; 김차용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한국스포츠학회
- Keywords
- 서비스스케이프 품질; 골프장이미지; 재방문의도; Servicescape; Golf club Image; Re-visit intention
- Citation
- 한국스포츠학회, v.15, no.3, pp.349 - 360
- Indexed
- KCI
OTHER
- Journal Title
- 한국스포츠학회
- Volume
- 15
- Number
- 3
- Start Page
- 349
- End Page
- 36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874
- ISSN
- 1738-3250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골프장 서비스스케이프 품질이 골프장이미지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국내 골프장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골프장 고객 454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데이터 처리방법으로는 SPSS(ver. 21.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인구통계학적 특성별 골프장 이미지 및 재방문의도와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test와 ANOVA를 사용하였고, 서비스스케이프 품질이 골프장이미지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관계와 영향을 설명하기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살펴본 후,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따라서 연구결과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별 서비스스케이프 품질의 차이비교에서는 주변과 심미의 경우 연령과 라운딩 횟수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편의의 경우에는 연령, 라운딩 횟수, 월 소득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서비스스케이프 품질이 골프장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주변요소, 심미, 편의 세 개 요인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서비스스케이프 품질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주변, 심미 두 요인만 재방문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조사 되었다. 넷째, 골프장이미지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사회적이미지 요인과 공헌적이미지 요인 모두 재방문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Culture and Sports > Sport Business in Division of Global Sport Studie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