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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입자기반이 존재하는 과점시장에서의 수량할인 효과On Competitive Quantity Discount with Installed Base

Other Titles
On Competitive Quantity Discount with Installed Base
Authors
윤기호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산업조직학회
Keywords
수량할인; 비대칭 가입자기반; 전환비용; 방송통신시장; quantity discount; asymmetric installed base; switching cost
Citation
산업조직연구, v.25, no.1, pp.53 - 75
Indexed
KCI
Journal Title
산업조직연구
Volume
25
Number
1
Start Page
53
End Page
7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899
DOI
10.36354/KJIO.25.1.3
ISSN
1226-2633
Abstract
본 논문은 비대칭적 가입자기반이 존재하는 과점시장에서의 단일제품 판매관련 단순 수량할인의 경제적 효과를 살펴본다. 기업들이 모두 수량할인을 하는 경우 가입자기반이 큰 기업의 단독가격은 상승하고 가입자 기반이 작은 기업의 단독가격은 변화가 없다. 그리고, 가입자기반이 큰 기업의 이윤은 수량할인에도 불구하고 증가하고 가입자 기반이 작은 기업의 이윤은 수량할인의 영향으로 감소한다. 전자의 이윤 증가폭이 후자의 이윤 감소폭보다 커서 기업전체의 이윤은 증가한다. 더불어, 소비자 후생은 감소한다. 한편, 가입자 기반이 작은 기업만 수량할인을 하는 경우에는 기업 전체의 이윤은 감소하고 소비자 후생은 증가한다. 다음으로, 가입자 기반이 큰 기업의 한계비용이 경쟁기업에 비해 상당히 낮은 경우에는 기업들이 모두 수량할인을 하는 경우에도 기업 전체의 이윤은 감소하고 소비자 후생은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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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Political Science & Economics > Department of Economic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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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ON, Ki ho
정경대학 (경제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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