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적 패널모형을 이용한 수학 학업성취도 영향요인 분석A Dynamic Panel Analysis of the Factors Influencing Math Achievement
- Other Titles
- A Dynamic Panel Analysis of the Factors Influencing Math Achievement
- Authors
- 임혜정; 전하람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한국교육사회학회
- Keywords
- dynamic panel model; math achievement; achievement gap; shadow education; and classroom attitudes; 동적패널모형; 수학 학업성취도; 교육격차; 사교육; 학교 수업태도
- Citation
- 교육사회학연구, v.27, no.1, pp.55 - 8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사회학연구
- Volume
- 27
- Number
- 1
- Start Page
- 55
- End Page
- 86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928
- DOI
- 10.32465/ksocio.2017.27.1.003
- ISSN
- 1229-344X
- Abstract
- 본 연구는 서울교육종단연구(SELS) 초4 패널 1~6차 자료를 활용하여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 시기에 발생하는 수학학업성취도 격차의 영향요인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사교육시간 및 비용, 수업태도, 교우관계의 내생성을 고려한 동적 패널모형(Dynamic panel model)을 설정하였고 차분적률법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시간의 흐름에 따른 수학 학업성취도의 변화는 이전 수학 학업성취도와 사교육비용, 수업태도의 변화에 따라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전 수학 학업성취도의 유의미한 영향은 학습결손이 발생할 경우 그 격차가 점점 심화되는 수학 교과의 특성을 반영하며 지속적인 학습 지원과 관리가 중요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교육적 지원과 관련하여 사교육비용과 학업성취도 간의 정적인 관계는 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에 따른 교육격차의 심화과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 교사의 수업지도 및 학습관리 역량을 반영하는 수업태도의 유의성은 학교교육을 통해 학업성취 격차를 완화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가능성을 보여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