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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대별 미디어 멀티태스킹 : 다이어리 연구Daypart Differences in Media Multitasking: A diary study

Other Titles
Daypart Differences in Media Multitasking: A diary study
Authors
정세훈염정윤최인호최수정정민혜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광고학회
Keywords
Media multitasking; TV; PC(computer); Smart phone;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Cross media advertising; 미디어 멀티태스킹; TV; 컴퓨터; 스마트폰; 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 크로스미디어 광고
Citation
광고학연구, v.28, no.1, pp.127 - 149
Indexed
KCI
Journal Title
광고학연구
Volume
28
Number
1
Start Page
127
End Page
14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931
DOI
10.14377/KJA.2017.1.15.6
ISSN
1225-0554
Abstract
본 연구는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한국 미디어 패널 조사의 2015년 미디어 다이어리 자료를 분석하여 미디어 이용자들이 빈번하게 사용하는 멀티태스킹 조합을 살펴보는 동시에 시간대별 이용 패턴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자주 사용되는 멀티태스킹 조합은 (1) TV-스마트폰 (2) 컴퓨터-스마트폰 (3) 오디오-스마트폰 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조합의 출현 빈도는 시간대별로 차이가 있었는데, 1) 아침 시간대에는 TV-스마트폰, 오디오-스마트폰, 컴퓨터-스마트폰 순으로, 2) 낮 시간대에는 컴퓨터-스마트폰, TV-스마트폰, 오디오-스마트폰 순으로, 3) 밤 시간대에는 TV-스마트폰, 컴퓨터-스마트폰, 오디오-스마트폰 순으로 조합의 빈도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및 크로스 미디어 광고(cross-media advertising) 전략에 중요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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