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상 공중의 기업 공격·방어 커뮤니케이션행동에 대한 영향 요인 탐색: 집합적 효능감 지각, 여론 지각, 인상 관리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홍유림 | - |
dc.contributor.author | 윤영민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3T13:47:47Z | - |
dc.date.available | 2021-09-03T13:47:47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7 | - |
dc.identifier.issn | 1229-286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95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기업의 행동에 대한 비난이 제기된 상황에서 소셜 미디어상의 집합적 효능감지각과 여론 지각, 인상 관리가 공중의 기업 공격·방어 커뮤니케이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20∼59세 성인 남녀 317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첫째, 집합적 효능감 지각이 높을수록 공중의 기업 공격 및 방어 커뮤니케이션 행동 의도가 높았다. 둘째, 자기 지향 인상 관리와 타인 지향 인상 관리는 공중의 기업 공격 커뮤니케이션 의도에 대해 각각 정적인, 그리고 부적인 주 효과를 보였다. 셋째, 자기 지향 인상 관리 수준이 높을수록, 쟁점에 관한 자신과 타인 간 의견 차이의 지각이 공중의 기업 공격 커뮤니케이션 행동 의도에 미치는 부적 영향력은 감소했다. 또한 타인 지향 인상 관리는 여론 지각이 공중의 기업 방어 커뮤니케이션 행동 의도에 미치는 부적 영향력을 조절하는 것으로나타났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PR학회 | - |
dc.title | 소셜 미디어상 공중의 기업 공격·방어 커뮤니케이션행동에 대한 영향 요인 탐색: 집합적 효능감 지각, 여론 지각, 인상 관리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n Explanatory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Public’s Communication Behavior Toward Corporations in Social Media: Focusing on Perceived Collective Efficacy, Public Opinion Perception and Impression Management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윤영민 | - |
dc.identifier.doi | 10.15814/jpr.2017.21.6.6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홍보학연구, v.21, no.6, pp.69 - 106 | - |
dc.relation.isPartOf | 홍보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홍보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1 | - |
dc.citation.number | 6 | - |
dc.citation.startPage | 69 | - |
dc.citation.endPage | 106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299256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셜 미디어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집합적 효능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여론 지각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상 관리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공중의 커뮤니케이션 행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 media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llective effica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public opinion percep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impression manage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public’s communication behavior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