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상 공중의 기업 공격·방어 커뮤니케이션행동에 대한 영향 요인 탐색: 집합적 효능감 지각, 여론 지각, 인상 관리를 중심으로An Explanatory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Public’s Communication Behavior Toward Corporations in Social Media: Focusing on Perceived Collective Efficacy, Public Opinion Perception and Impression Management
- Other Titles
- An Explanatory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Public’s Communication Behavior Toward Corporations in Social Media: Focusing on Perceived Collective Efficacy, Public Opinion Perception and Impression Management
- Authors
- 홍유림; 윤영민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한국PR학회
- Keywords
- 소셜 미디어; 집합적 효능감; 여론 지각; 인상 관리; 공중의 커뮤니케이션 행동; Social media; collective efficacy; public opinion perception; impression management; public’s communication behavior
- Citation
- 홍보학연구, v.21, no.6, pp.69 - 10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홍보학연구
- Volume
- 21
- Number
- 6
- Start Page
- 69
- End Page
- 106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950
- DOI
- 10.15814/jpr.2017.21.6.69
- ISSN
- 1229-2869
- Abstract
-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기업의 행동에 대한 비난이 제기된 상황에서 소셜 미디어상의 집합적 효능감지각과 여론 지각, 인상 관리가 공중의 기업 공격·방어 커뮤니케이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20∼59세 성인 남녀 317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첫째, 집합적 효능감 지각이 높을수록 공중의 기업 공격 및 방어 커뮤니케이션 행동 의도가 높았다. 둘째, 자기 지향 인상 관리와 타인 지향 인상 관리는 공중의 기업 공격 커뮤니케이션 의도에 대해 각각 정적인, 그리고 부적인 주 효과를 보였다. 셋째, 자기 지향 인상 관리 수준이 높을수록, 쟁점에 관한 자신과 타인 간 의견 차이의 지각이 공중의 기업 공격 커뮤니케이션 행동 의도에 미치는 부적 영향력은 감소했다. 또한 타인 지향 인상 관리는 여론 지각이 공중의 기업 방어 커뮤니케이션 행동 의도에 미치는 부적 영향력을 조절하는 것으로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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