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수업 참여척도 타당화 검증: 현장적용 및 활용방안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Classroom Engagement in Physical Education Scale (CEPES): Practical Application and Implementation
- Other Titles
-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Classroom Engagement in Physical Education Scale (CEPES): Practical Application and Implementation
- Authors
- 송용관; 천승현; 김보람; Johnmarshall Reeve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한국체육학회
- Keywords
- 체육; 수업참여; 척도개발; 타당도; physical education; classroom engagement; scale development; validation
- Citation
- 한국체육학회지, v.56, no.4, pp.133 - 14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체육학회지
- Volume
- 56
- Number
- 4
- Start Page
- 133
- End Page
- 145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954
- ISSN
- 1738-964X
- Abstract
- 이 연구는 기존의 연구(Reeve, 2013)에서 활용된 수업참여모형을 토대로 개발된 수업참여척도를 국내 체육상황에 적용하여 그 타당도를 검증하고 국내 체육수업 참여척도를 개발하는데 목적을 둔다. 다차원적으로 구성되어 있는 수업참여의 구성요인은 정서참여, 행동참여, 인지참여, 그리고 주체적 참여로 학습자의 수업참여의 질을 측정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중학교 및 고등학교 체육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n=488)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이루어졌다.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의 결과, 새롭게 적용된 체육수업 참여척도의 초기 신뢰도와 타당도는 우수한것으로 나타났다. 각 요인에 대한 신뢰도는 상당히 양호한 수준을 보였으며, 다차원적으로 구성된 수업참여의 4요인에 대한 구인과 모형의 적합도 역시 양호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구인이 검증된 체육수업 참여척도와 관련변인들과의 상관에 기초하여 예측타당도를 검증한 결과, 체육수업 참여는 기술발달과 여가시간 신체활동 의도(방과 후 신체활동 의도)를정적으로 예측하였으며 설명력 역시 높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체육수업 참여척도는 체육현장에서 교사들이 학생들의 수업참여를 개념적으로 이해 및 파악하고, 실제적으로 체육수업 내 학생들의 수업참여를 촉진시키기 위한 교수전략들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함에 있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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