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다층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적용한 중학생의 학교폭력 집단 분류와 개인 및 학교요인 검증Classification of Student's School Violence During Middle School: Applying Multilevel Latent Profile Models to Test Individual and School Effects

Other Titles
Classification of Student's School Violence During Middle School: Applying Multilevel Latent Profile Models to Test Individual and School Effects
Authors
노언경이은수이현정홍세희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조사연구학회
Keywords
school violence; middle school students; victimization and bullying; multilevel latent profile model; 학교폭력; 중학생; 피해 및 가해경험; 다층 잠재프로파일 모형
Citation
조사연구, v.18, no.2, pp.67 - 98
Indexed
KCI
Journal Title
조사연구
Volume
18
Number
2
Start Page
67
End Page
9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970
DOI
10.20997/SR.18.2.3
ISSN
1229-921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폭력 잠재집단이 각 유형별 피해경험과 가해경험에 따라 어떻게 나눠지는지 살펴보고, 이러한 잠재집단 분류에 개인과 학교 요인들이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교육종단연구(SELS2010)의 초등학교 4학년 패널의 5차 자료 중 학교폭력을 한번 이상 경험한 학생 2,195명의 학교폭력 피해 및 가해경험에 대해 다층 잠재프로파일 모형(multilevel latent profile model)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교폭력 가해 및 피해경험을 종류별, 수준별로 모두 고려하였을 때 가해피해 고수준집단(1.7%), 가해위주집단(2.1%), 피해위주집단(3.7%), 언어적 폭력경험집단(92.5%)의 4가지의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영향요인 검증 결과, 학생수준에서 성별, 탄력성, 자기통제력, 친구관계, 부모자녀관계가 유의하게 나타났고, 학교수준에서 교사학생관계, 학교폭력예방교육, 학교 내 성비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학교폭력 가해와 피해 경험을 모두 포함하여 빈도별, 유형별로 집단을 한 번에 분류하여 이론적 논의를 확장하였고, 다층자료임을 반영하여 개인수준과 학교수준의 영향요인을 동시에 검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Se hee photo

Hong, Se hee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