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개정 교육과정의 역량 구현 양상과 실천 요인에 관한 교육과정 선도교원의 의견 분석 및 논의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임유나 | - |
dc.contributor.author | 장소영 | - |
dc.contributor.author | 홍후조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3T13:50:51Z | - |
dc.date.available | 2021-09-03T13:50:51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7 | - |
dc.identifier.issn | 1598-905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975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제시하고 있는 핵심역량과 교과역량에 대한 교육과정 선도교원들의 의견을 분석하고, 교육과정 개발과 역량교육 구현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있다. 연구 결과, 선도교원들은 핵심역량의 도입, 담당 교과의 교과역량 설정과 구현 가능성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이었으며 총론의 핵심역량이 각 교과의 교과역량과 높은 관련성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그러나 핵심역량과 교과역량이 교육과정 문서의 면면에 잘 구현되지는 못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또한 역량교육의 구현에 있어서는 역량중심의 교과서 개발이나 컨설팅・장학과 같은 외부적 지원보다는 교사 공동체의 자발적 연구 노력을 가능하게 하는 문화 속에서 학생 참여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교사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가장 큰 관건이 될 것으로 인식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에서는 교육목표를 안내하는 항목들과 핵심역량의 관계 정비, 교과역량 설정의 재고, 교육내용-방법-평가에 역량교육의 구체화, 역량중심의 교과서 개발보다는 교사 역량 강화와 교과 간 협력을 위한 자발적 노력을 가능하게 하는 지원과 정책의 필요성 등을 제안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안암교육학회 | - |
dc.title |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역량 구현 양상과 실천 요인에 관한 교육과정 선도교원의 의견 분석 및 논의 | - |
dc.title.alternative | An Analysis of Curriculum Leading Teachers’ Opinions on Competencies of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and its Implication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홍후조 | - |
dc.identifier.doi | 10.29318/KER.23.1.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교육학연구, v.23, no.1, pp.5 - 33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교육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한국교육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3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5 | - |
dc.citation.endPage | 3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210604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 - |
dc.subject.keywordAuthor | key competen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subject competen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rriculum develop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improve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ding teac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2015 개정 교육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핵심역량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과역량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과정 개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업 개선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선도교원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