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커머스 이용 및 구매 결정요인 분석 : T커머스, TV홈쇼핑, 인터넷쇼핑 비교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지은 | - |
dc.contributor.author | 김수원 | - |
dc.contributor.author | 김은 | - |
dc.contributor.author | 김성철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3T13:51:12Z | - |
dc.date.available | 2021-09-03T13:51:12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7 | - |
dc.identifier.issn | 1229-025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979 | - |
dc.description.abstract | 양방향 디지털TV 방송이 가능해지면서 상품 정보를 TV에서 바로 검색하고 상품을 주문·결제할 수있는 T커머스(T-Commerce)가 등장했다. 그러나 T커머스 시장은 예상외로 지난 10년간 자리를잡지 못했다. 소비자는 익숙하고 엔터테인먼트 요소까지 갖춘 TV홈쇼핑과 가격·정보 면에서 뛰어난 인터넷 쇼핑 사이에서 T커머스가 정확히 어떤 장점과 특징이 있는 쇼핑서비스인지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계층적 분석방법(AHP)을 통해 소비자가 T커머스와 TV홈쇼핑, 인터넷쇼핑을 방문하게 하는 결정요인과 각 쇼핑채널에서의 구매 및 지속적 이용의 결정요인을 분석하여 T커머스가 향후 어떤 서비스로 포지셔닝되어야 할 것인지에 대해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쇼핑 채널 방문과 이용을 각각 살펴보는 두 개의 연구모형으로 구분하여 두 개의 연구모델을제시하고 검증했다. 연구 결과, TV홈쇼핑은 즉흥적 방문이, 인터넷쇼핑은 습관적·목적성 방문이상대적으로 많았으며, T커머스는 즉흥적·목적성·습관적 방문이 비교적 고르게 나타나 TV홈쇼핑과 인터넷쇼핑의 중간이었다. 또한, TV홈쇼핑·인터넷쇼핑·T커머스의 구매 및 지속적 이용을 결정하는 요인들의 중요도를 측정한 결과, 경제성과 판매자 신뢰가 모든 쇼핑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요인으로 나타났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방송학회 | - |
dc.title | T커머스 이용 및 구매 결정요인 분석 : T커머스, TV홈쇼핑, 인터넷쇼핑 비교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Multi-criteria Approach toward Identifying Determining Factors of T-Commerce Adoption: Comparing T-Commerce, TV Home Shopping, and Online Shopping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성철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방송학보, v.31, no.1, pp.5 - 37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방송학보 | - |
dc.citation.title | 한국방송학보 | - |
dc.citation.volume | 3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5 | - |
dc.citation.endPage | 37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19564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T-Commer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V Home-shopp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Online Shopp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T커머스 | - |
dc.subject.keywordAuthor |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V홈쇼핑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터넷쇼핑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