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사경고생의 특성 변인과 교육적 개입 필요성에 대한 탐색Issues on the educational interventions for the college students on academic probation

Other Titles
Issues on the educational interventions for the college students on academic probation
Authors
이용진양현정조성희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교육방법학회
Keywords
academic probation;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intervention programs; need analysis; 학사경고; 학사경고 원인; 교수학습센터; 요구분석; 학사경고생 지원
Citation
교육방법연구, v.29, no.1, pp.161 - 184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방법연구
Volume
29
Number
1
Start Page
161
End Page
18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982
DOI
10.17927/tkjems.2017.29.1.161
ISSN
1598-5903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에서 학사경고 학생에 대한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제안하기 위해, 학사경고와 관련된 주요 변인과 학사경고연구 동향을 조사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분석 자료는 학술 DB 검색엔진을 통해 학술지 게재된 연구논문을 수집하여 ‘학사경고 대학생’을 주제어로 검색된 국내․외학술지 총 51편을 분석하였다. 문헌 연구를 통해 추출된 변인을 중심으로 국내 대학 교수학습센터 전문가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설문지를 작성하여 배포하였다. CTL 전문가들의 인식과 학사경고생의 문제를 개입하기 위한 교육적 요구를 확인하기 위해 종속표본 t-검정과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세부 준거에 따라 연구 동향을 정리하고, 유의미한 학사경고생의 특성 변인을 추출하였다. 또한, 국내 대학 교수학습센터 전문가들의 요구분석 결과, 학사경고생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 설계에 반영되어야 할 14개 변인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항목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향후 학사경고생에 대한 지원의 방향에 대한 함의점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