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청소년기 학습자의 학업 및 사회 자아개념 발달에 있어서 성차와 부모의 양육태도 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송주연-
dc.contributor.author노아름-
dc.date.accessioned2021-09-03T13:52:40Z-
dc.date.available2021-09-03T13:52:40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99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시기 학습자의 학업자아개념과 사회자아개념의 발달에 대한 성차와 부모양육태도의 영향을 검증하였다. 먼저 학업자아개념과 사회자아개념의 발달양상을 확인한 후 이에 성차가 있는지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두 자아개념의 발달에 대한 부모의 수용적 태도와 통제적 태도의 영향력을 검증한 후 이에 성차가 있는지 역시 확인하였다. 분석에는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수집한 한국교육종단연구(KELS 2005) 자료 중 중학교 1학년부터 3학년에 해당하는 1~3차년도 자료를 사용하였다. 최종적으로 6,889명(남학생 3,605명, 여학생 3,284명)의 자료를 활용하여 잠재성장모형과 다집단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청소년기 학업자아개념과 사회자아개념은 중학교 3년 동안 지속적으로 감소하였으며 학업자아개념이 더 크게 감소하였다. 사회자아개념의 초기값은 남학생보다는 여학생에게서 더 높았지만 학업자아개념의 초기값과 변화율, 사회자아개념의 변화율에서는 성차가 발견되지 않았다. 두 자아개념의 발달에 대한 부모의 영향에서도 성차는 발견되지 않았으며, 학습자는 부모의 수용적 양육태도를 높이 지각할수록 더 높은 학업자아개념과 사회자아개념을 가졌다. 이에 본 연구는 학업자아개념과 사회자아개념의 발달양상과 이에 대한 부모의 역할을 재확인하고 성차가 존재하지 않음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title청소년기 학습자의 학업 및 사회 자아개념 발달에 있어서 성차와 부모의 양육태도 효과-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Gender Difference and Parenting Styles on Learners’ Academic and Social Self-Concept Development During Adolescenc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송주연-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17.17.21.31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7, no.21, pp.313 - 334-
dc.relation.isPartOf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7-
dc.citation.number21-
dc.citation.startPage313-
dc.citation.endPage334-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28337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학업자아개념-
dc.subject.keywordAuthor사회자아개념-
dc.subject.keywordAuthor부모양육태도-
dc.subject.keywordAuthor성차-
dc.subject.keywordAuthoracademic self-concept-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self-concept-
dc.subject.keywordAuthorparenting style-
dc.subject.keywordAuthorgender difference-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