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학습자의 학업 및 사회 자아개념 발달에 있어서 성차와 부모의 양육태도 효과The Effect of Gender Difference and Parenting Styles on Learners’ Academic and Social Self-Concept Development During Adolescence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Gender Difference and Parenting Styles on Learners’ Academic and Social Self-Concept Development During Adolescence
- Authors
- 송주연; 노아름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학업자아개념; 사회자아개념; 부모양육태도; 성차; academic self-concept; social self-concept; parenting style; gender difference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7, no.21, pp.313 - 33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7
- Number
- 21
- Start Page
- 313
- End Page
- 33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995
- DOI
- 10.22251/jlcci.2017.17.21.313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시기 학습자의 학업자아개념과 사회자아개념의 발달에 대한 성차와 부모양육태도의 영향을 검증하였다. 먼저 학업자아개념과 사회자아개념의 발달양상을 확인한 후 이에 성차가 있는지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두 자아개념의 발달에 대한 부모의 수용적 태도와 통제적 태도의 영향력을 검증한 후 이에 성차가 있는지 역시 확인하였다. 분석에는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수집한 한국교육종단연구(KELS 2005) 자료 중 중학교 1학년부터 3학년에 해당하는 1~3차년도 자료를 사용하였다. 최종적으로 6,889명(남학생 3,605명, 여학생 3,284명)의 자료를 활용하여 잠재성장모형과 다집단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청소년기 학업자아개념과 사회자아개념은 중학교 3년 동안 지속적으로 감소하였으며 학업자아개념이 더 크게 감소하였다. 사회자아개념의 초기값은 남학생보다는 여학생에게서 더 높았지만 학업자아개념의 초기값과 변화율, 사회자아개념의 변화율에서는 성차가 발견되지 않았다. 두 자아개념의 발달에 대한 부모의 영향에서도 성차는 발견되지 않았으며, 학습자는 부모의 수용적 양육태도를 높이 지각할수록 더 높은 학업자아개념과 사회자아개념을 가졌다. 이에 본 연구는 학업자아개념과 사회자아개념의 발달양상과 이에 대한 부모의 역할을 재확인하고 성차가 존재하지 않음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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