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전 활동 ‘시 창작’을 통한 시 감상 교육 - 시인의 대상 관찰과 형상화 과정의 체험(이해)을 중심으로Study on poetry appreciation through pre-reading activity ‘poem creation’ - Focusing on the object observation and creation experience of the poet
- Other Titles
- Study on poetry appreciation through pre-reading activity ‘poem creation’ - Focusing on the object observation and creation experience of the poet
- Authors
- 정은아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우리말교육현장학회
- Keywords
- pre-reading activities; poetry creation; poetry appreciation; unfamiliarity; poetry; observation; experience; understanding; 읽기 전 활동; 시 창작; 시 감상; 낯설게 보기; 시인; 관찰; 체험; 이해
- Citation
- 우리말교육현장연구, v.11, no.2, pp.231 - 24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우리말교육현장연구
- Volume
- 11
- Number
- 2
- Start Page
- 231
- End Page
- 24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6000
- ISSN
- 1976-3204
- Abstract
- 관습에 얽매이지 않고 사실에 기반하여 대상을 진실하게 관찰할 수 있는 능력은 세상을 바르게 통찰하기에 매우 중요한 능력이다. 한편, 시인은 사실에 기반하되 낯선 시각으로 대상을 관찰하고 형상화한다. 시는 익숙하고 관습적인 대상을 낯설게 인식하고 형상화하여 독자에게 신선한 인식을 일깨운다. 그러한 시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자주 접하는 것은 필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시의 감상을 돕기 위해 본고는 시 감상 전 활동으로 학습자가 ‘시 창작’ 활동을 하도록 제안하였다. 대상에 대한 관찰과 형상화가 훌륭하게 이뤄진 시를 감상하기 위해 해당 대상을 스스로 관찰하고 형상화해 봄으로써 시인의 관찰과 형상화가 얼마나 새롭고 진실하게 완성되고 있는지 강하게 깨닫고 울림 있는 감상을 얻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작업은 시 창작을 통한 시 감상을 제안하여 시인의 대상 관찰과 형상화 과정의 체험을 강렬하도록 돕고 있을 뿐 아니라, 국어교육(혹은 문학교육)에서 시 창작이 자유롭고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는 지평을 만드는데 일조하게 될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Culture and Sports > Division of Culture Creativity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