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mIM) 이모티콘의 이용 동기와 지각된 가치가 mIM 서비스 이용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강다영 | - |
dc.contributor.author | 최세정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3T13:55:55Z | - |
dc.date.available | 2021-09-03T13:55:55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7 | - |
dc.identifier.issn | 1598-573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6026 | - |
dc.description.abstract | 스마트폰의 확산과 함께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mIM) 이용은 일상화되었 다. 본 연구는 오늘날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 중 하나인 mIM 서비스의 이모티콘 사용이 해당 서비스의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를 알아보았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mIM 이모티콘의 이용 동기와 이모티콘의 속성에서 도출된 지각된 가치에 주목하여 7개의 변인을 파악하고 이 변인들이 인지된 유용 성과 몰입의 매개를 통해 서비스 이용 만족도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모형을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개인적 동기 요인인 자기표현 동기와 사회적 영향 요인인 주관적 규범, 기능적 가치인 정보의 풍부성이 이모티콘 이용의 인지된 유용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정서적 가치인 인지된 즐거움과 사회적 실재감은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대화 상황에의 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또한, 이모티콘 이용에 대한 인지된 유용성과 몰입은 mIM 서비스에 대한 이용 만족도에, 이용 만족도는 mIM 서비스에 대한 충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 - |
dc.title |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mIM) 이모티콘의 이용 동기와 지각된 가치가 mIM 서비스 이용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s of Emoticons’ Usage Motives and Perceived Values on User Loyalty to a Mobile Instant Messaging Service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최세정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v.34, no.4, pp.5 - 51 | - |
dc.relation.isPartOf |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 - |
dc.citation.title |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 - |
dc.citation.volume | 34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5 | - |
dc.citation.endPage | 51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30071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mIM)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모티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용 동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각된 가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충성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oticons | - |
dc.subject.keywordAuthor | Mobile Instant Messeng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Usage Motiv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ceived Valu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User Loyalty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