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로냐 프로세스 도입이후 독일 대학의 교육사교육에 관한 동향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유진영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3T13:57:51Z | - |
dc.date.available | 2021-09-03T13:57:51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7 | - |
dc.identifier.issn | 1225-146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6046 | - |
dc.description.abstract | 2002년부터 도입된 볼로냐 프로세스는 독일의 학위제도 뿐만 아니라 대학의 교육과정에도 커다란 변화를 야기했다. 교육학과 교직과정에서 다양한 학업모델과 개혁을 시도하며 학업과정의 표준화, 유연성, 이동성 등을 추구했고 이 방향에서 대표적인 시도가 교육과정의 모듈화(Modularisierung)이다. 교육학 교육과정 내에서 교육사(역사적 교육연구)는 현재 대학에서 교육학부 및 철학부에 소속된 교육학과와 교직과정에서 모듈화된 방식으로 전공영역에 포함되어 있다. 그래서 본 논문은 볼로냐 프로세스가 도입된 이후 독일 대학에서 교육사(역사적 교육연구) 연구현황, 대학수업에서 최근 동향을 파악하여 분석하였다. II장에서 교육학의 학사 및 석사과정의 변화와 교직수업과정의 현황을 파악한다. III장에서는 교육사의 연구동향을 고찰하고, 독일교육학회(DGfE)의 권고 기준에 따라 대학의 수업과정에서 교육사의 교수방법과 기준 및 현황 파악에 관해 모듈 핸드북 및 교직시험규정(LPO), 최근의 연구자료에 의거하여 조사하였다. IV장에서는 교육학 분야 역사적 교육연구 영역에 있는 독일 대학 교수직과 해당대학을 파악하고자 했다. 본 연구를 통해서 최근 독일 대학의 교육학 교육과정 개혁과 시도가 한국의 대학에서 교육사 연구에 어떤 시사점을 줄 수 있을지 고민해보기로 한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육사학회 | - |
dc.title | 볼로냐 프로세스 도입이후 독일 대학의 교육사교육에 관한 동향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Historical Educational Research at University in Germany since the introduction of Bologna Proces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유진영 | - |
dc.identifier.doi | 10.15704/kjhe.39.3.201709.5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교육사학, v.39, no.3, pp.53 - 77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교육사학 | - |
dc.citation.title | 한국교육사학 | - |
dc.citation.volume | 39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53 | - |
dc.citation.endPage | 77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27174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독일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사(역사적 교육연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모듈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볼로냐 프로세스 | - |
dc.subject.keywordAuthor | 독일교육학회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핵심교육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Germany | - |
dc.subject.keywordAuthor | History of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Historical Educational Research | - |
dc.subject.keywordAuthor | Modulariz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Bologna Proc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German Academy of Education (DGf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re Curriculum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