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로냐 프로세스 도입이후 독일 대학의 교육사교육에 관한 동향연구A Study on the Historical Educational Research at University in Germany since the introduction of Bologna Proces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Historical Educational Research at University in Germany since the introduction of Bologna Process
- Authors
- 유진영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한국교육사학회
- Keywords
- 독일; 교육사(역사적 교육연구); 모듈화; 볼로냐 프로세스; 독일교육학회; 핵심교육과정; Germany; History of Education; Historical Educational Research; Modularization; Bologna Process; the German Academy of Education (DGfE); Core Curriculum
- Citation
- 한국교육사학, v.39, no.3, pp.53 - 7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교육사학
- Volume
- 39
- Number
- 3
- Start Page
- 53
- End Page
- 7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6046
- DOI
- 10.15704/kjhe.39.3.201709.53
- ISSN
- 1225-1461
- Abstract
- 2002년부터 도입된 볼로냐 프로세스는 독일의 학위제도 뿐만 아니라 대학의 교육과정에도 커다란 변화를 야기했다. 교육학과 교직과정에서 다양한 학업모델과 개혁을 시도하며 학업과정의 표준화, 유연성, 이동성 등을 추구했고 이 방향에서 대표적인 시도가 교육과정의 모듈화(Modularisierung)이다. 교육학 교육과정 내에서 교육사(역사적 교육연구)는 현재 대학에서 교육학부 및 철학부에 소속된 교육학과와 교직과정에서 모듈화된 방식으로 전공영역에 포함되어 있다.
그래서 본 논문은 볼로냐 프로세스가 도입된 이후 독일 대학에서 교육사(역사적 교육연구) 연구현황, 대학수업에서 최근 동향을 파악하여 분석하였다. II장에서 교육학의 학사 및 석사과정의 변화와 교직수업과정의 현황을 파악한다. III장에서는 교육사의 연구동향을 고찰하고, 독일교육학회(DGfE)의 권고 기준에 따라 대학의 수업과정에서 교육사의 교수방법과 기준 및 현황 파악에 관해 모듈 핸드북 및 교직시험규정(LPO), 최근의 연구자료에 의거하여 조사하였다. IV장에서는 교육학 분야 역사적 교육연구 영역에 있는 독일 대학 교수직과 해당대학을 파악하고자 했다. 본 연구를 통해서 최근 독일 대학의 교육학 교육과정 개혁과 시도가 한국의 대학에서 교육사 연구에 어떤 시사점을 줄 수 있을지 고민해보기로 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