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조절전략 쓰기 지도가 쓰기에 어려움이 있는 청각장애 학생의 주장하는 글쓰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 POW+TREE 전략을 기반으로The Effects of Persuasive Writing Strategy for High School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 Self-Regulated Strategy Development(SRSD) Instruction on POW+TREE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Persuasive Writing Strategy for High School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 Self-Regulated Strategy Development(SRSD) Instruction on POW+TREE
- Authors
- 강민; 손승현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대구대학교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 Keywords
- Hearing impairment; Self-Regulated Strategy Development(SRSD); writing instruction; POW+TREE; 청각장애; 자기조절전략; 쓰기교수; 쓰기 능력; POW+TREE
- Citation
-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v.18, no.1, pp.215 - 24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Volume
- 18
- Number
- 1
- Start Page
- 215
- End Page
- 24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6173
- DOI
- 10.19049.JSPED.2017.18.1.10
- ISSN
- 1598-060X
- Abstract
- 본 연구는 POW+TREE 전략을 기반으로 한 자기조절전략 쓰기 지도가 주장하는 글쓰기에 어려움이 있는 청각장애 학생의 쓰기 질적 향상과 양적 증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대상은 서울시의 청각장애 학생들을 위한 특수학교에 재학하고 있고, 쓰기와 자기조절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고등학생 세 명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자기조절전략을 활용한 쓰기교수를 중다간헐설계를 이용하여 쓰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의 결과, 쓰기와 자기조절에 어려움이 있는 세 명의 청각장애 학생 모두 쓰기의 양과 질이 기초선 단계보다 중재 단계에서 전체적으로 향상되었으며, 유지 및 일반화 단계에서 유지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자기조절전략을 활용한 쓰기 교수가 청각장애 학생의 쓰기 능력 향상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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