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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미디어 멀티태스킹 연구 현황 이용과 효과 연구를 중심으로Media Multitasking Research in Korea Uses and Effects Research

Other Titles
Media Multitasking Research in Korea Uses and Effects Research
Authors
정세훈염정윤최인호최수정정민혜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Keywords
multitasking; uses; effects; advertising; 미디어 멀티태스킹; 이용; 효과; 광고; 인지; 태도; 행동
Citation
한국광고홍보학보, v.19, no.1, pp.102 - 135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광고홍보학보
Volume
19
Number
1
Start Page
102
End Page
13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6181
DOI
10.16914/kjapr.2017.19.1.102
ISSN
1738-2475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미디어 멀티태스킹 관련 연구 경향을 살펴본 후, 특히 국내에서이루어진 멀티태스킹 이용 및 효과 관련 연구를 검토하고 주요 결과를 정리하였다. 멀티태스킹 이용에 관한 연구 검토 결과, (1) 인구 통계적으로는 여성이 남성보다, 연령이낮을수록 미디어 멀티태스킹이 증가하는 경향이 존재하였고, 고소득층, 고학력층일수록 미디어 멀티태스킹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2) 개인 심리적 요인으로는 오락성 동기, 정보적(학습적) 동기, 습관적 동기, 관계적 동기 등과 같은 이용 동기와, 복합 시간성이나 시간 압박감 등 시간에 대한 인식이 멀티태스킹 행위를 증가시키는 주요한 설명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3) 미디어 요인의 경우 미디어 이용 시간이 증가하고 오락물이나 게임과 같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이용 시간이 증가할수록 멀티태스킹 이용량이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멀티태스킹 효과에 관한 연구 검토 결과, 예상대로 인지적 효과(예, 기억이나 이해도)는 감소하고, 태도적 효과(예, 광고 태도와 만족도)는 증가하며, 행동적 효과(예, 정보 검색과 구매 의도) 역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어떠한 특성의 미디어 이용자들이 멀티태스킹을 많이 하며, 그 결과 광고 효과가 어떻게 나타날 것인가에 대한 중요한 실무적 함의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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