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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짓말에 대한 교육적 고찰: 학생 거짓말에 대한 교사의 자기 성찰에 관하여An Educational Perspective on the Lie with a Focus on the Teacher's Self Reflection on Pupil's Lie

Other Titles
An Educational Perspective on the Lie with a Focus on the Teacher's Self Reflection on Pupil's Lie
Authors
정신영한용진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교육철학학회
Keywords
거짓말; 진실; 자기 성찰; 초등학교; 지배적 관계; lie; truth; self reflection; primary school; dominant relationship
Citation
교육철학연구, v.39, no.2, pp.131 - 150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철학연구
Volume
39
Number
2
Start Page
131
End Page
15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6196
DOI
10.15754/jkpe.2017.39.2.006
ISSN
1598-1568
Abstract
이 연구는 거짓말에 대한 교육적 고찰을 통해 교사들이 스스로 성찰할 점이 무엇인가를 확인해 보는 것이 목적이다. 흔히 거짓말은 잘못된 것이기에 당연히 하면 안 된다는 입장과 거짓말도 성장과정의 일부로 보는 시각이 있다. 특히 교사나 어른들이 아동에게 정직이나 예절을 요구하면서도 실은 거짓말을 강화시키는 상황을 만들고 있는 것은 아닌가라는 문제의식이 연구의 동기이다. 따라서 거짓말 자체에 대한 도덕적 판단보다는 거짓말의 개념과 범주를 통해 교사는 학생들의 거짓말을 어떻게 이해하여야 하는가에 주목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교사들이 스스로 돌아보아야 할 사항은 다음 여섯 가지이다. 첫째, 학생과의 관계에서 지배적 권력관계를 유지하지 않았는가. 둘째, 아동의 언어적 표현을 동물적 ‘소리’가 아니라 인간적 ‘말’로 존중해 주었는가. 셋째, 당혹스러운 질문을 통해 거짓말을 할 여건을 만든 적은 없는가. 넷째, 자율로 위장된 거짓활동을 받아들이도록 한 적은 없는가. 다섯째, 도덕적 훈육을 통해 학생들을 관리하려는 유혹은 없었는가, 여섯째, 의례적 거짓말을 남발하고 있었던 것은 아닌가. 결국 교사는 아동과 이들이 만들어 내는 다양한 형태의 거짓말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교사-학생 간에 수평적 의사소통의 관계가 이루어지는 자유로운 질서를 만들어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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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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